부패 방지 경영관리 7개 분야, 30여 개 항목 심사 통과
[미디어펜=박준모 기자]HD현대 건설기계 3사가 글로벌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ISO 37001’은 기업 경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뇌물수수와 부패 위험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규정한 국제표준이다.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매뉴얼에 따라 부패 요인을 사전 진단하고 발생 시 즉각 인지·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체계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 받을 수 있다.

   
▲ HD현대 글로벌 R&D센터 전경./사진=HD현대 제공


HD현대 건설기계 3사 HD현대사이트솔루션·HD현대건설기계·HD현대인프라코어는 HD현대의 윤리경영 가치에 따라 전 임직원들이 매년 윤리경영 실천을 서약하고, 청렴한 직무수행 기준 관련 정기 교육 및 점검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협력사 및 거래업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해관계 신고제도를 운영해 직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인적 관계 리스크를 미리 방지함으로써 투명한 거래 관행을 정착시키고 있다. 비윤리행위 신고제도를 통해 부패 리스크를 확보하고, 제보자에게 포상과 함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비밀을 보장한다. 

그 결과 조직상황·리더십·기획·지원 등 7개 분야, 부패 리스크 평가, 부패 방지 방침 등 31개 세부 항목에 대한 심사에 모두 통과하며 부패 리스크 관리 역량을 인정받았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줄 수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체계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 확립을 통해 지속가능한 글로벌 윤리·준법경영 선도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박준모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