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에너지경영시스템 신규기준 인증획득
미래사업 추진 위한 에너지경영 기반 마련
[미디어펜=박준모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27일 에너지경영시스템(ISO/IEC 500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에너지경영시스템은 유럽에서 에너지관리시스템 표준(EN16001)으로 시작돼 2011년에 ISO 50001 국제표준으로 발간된 규격이다. 지속가능한 에너지경영체계를 평가하는 인증제도다.

   
▲ KAI가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증을 획득했다. 인증식에 참석한 문희찬 KAI 안전실장(왼쪽)과 송지영 한국품질재단 대표(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KAI 제공


KAI는 지난 8월부터 인증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에너지경영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향성을 수립했다. 

본사 사업장 기준으로 시설·장비를 포함해 약 1200개의 에너지 관리 대상을 식별해 이를 기반으로 각 대상별 에너지 절감을 위한 세부목표를 수립했다. 이후 관련 절차와 규정 등 제도를 재정비했으며, 지난 11월 ISO50001 에너지 방침을 대외적으로 공표했다.

KAI는 이번 에너지경영인증 획득이 향후 온실가스 감축 대응은 물론 2024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평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희찬 KAI 안전실장은 “친환경 미래 항공기 비행체, 태양광 및 전기 추진체 등 미래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체계화하고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박준모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