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 한국거래소는 대신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및 KB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종목을 오는 18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 한국거래소는 대신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및 KB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종목을 오는 18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거래소에 따르면, 상장 예정인 ETF는 △대신(DAISHIN)343 AI반도체&인프라액티브 △KODEX 미국30년국채액티브(H) △KBSTAR 25-06 은행채(AA+이상)액티브 등 3종이다.

DAISHIN343 AI반도체&인프라액티브는 인공지능(AI) 반도체(GPU·HBM) 및 AI 반도체 인프라(AI솔루션 및 전력기기) 대표 종목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다.  AI 기술 발전으로 AI 반도체 수요의 지속 증가와 함께 소프트웨어, 전력 등 관련 인프라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국내 대표 종목에 투자한다.

KODEX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발행시 만기 30년, 잔존만기 20년 이상의 미국채에 투자하는 환헤지형 액티브 ETF다. 미국 30년 국채에 투자하는 상품 중 첫 재간접형 상품으로, 총보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수가 낮은 상품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한다. 

KBSTAR 25-06 은행채(AA+이상)액티브는 오는 2025년 6월 만기인 AA+등급 이상의 특수·시중 은행채에 투자하는 존속기한형 액티브 ETF로, 존속기한형 상품으로서 기간 경과에 따른 금리변동 영향을 최소화하고, 투자 시점의 YTM을 만기 시점에 수령 가능하다.

거래소는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등 고유의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거래소는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상품 설명 및 투자위험 등 동 상품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투자설명서 등을 참고하면 된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