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개척정신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
조석 HD현대일렉트릭 대표, 혁신경영대상 수상
[미디어펜=박준모 기자]HD현대가 ‘2024년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HD현대는 지난 13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제26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오른쪽)가 13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제26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HD현대를 대표해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을 수상하고 있다./사진=HD현대 제공


한국경영학회의 ‘최우량기업대상’은 △탁월한 경영성과의 지속적 성취 △학계 및 국민의 평판과 명성 △국제적 인지도와 위상 △기업윤리·경영 투명성·사회공헌에 대한 헌신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여한다. 특히 전문성이 높은 경영학자들이 직접 수상 기업을 선정한다는 점에서 평가의 객관성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HD현대는 도전과 개척정신으로 위기를 극복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 국가 경제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1972년 울산 미포만에서 조선 사업을 시작한 HD현대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종합 중공업그룹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조선·해양, 에너지(정유·전기전자·태양광), 산업기계(건설기계·로봇)를 3대 핵심축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소외계층 지원 활동과 지속적인 기업문화 혁신으로 일·가정 양립에 기여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HD현대는 임직원들이 급여의 1%를 기부해 설립된 HD현대1%나눔재단을 통해 연간 80억 원의 재원을 활용, 우리 사회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하고 있다. 또한 직장 내 어린이집, 자녀 돌봄 휴직제도, 임신·출산 축하금 제공, 자녀 양육비 지원 등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며 일하고 싶은 회사 만들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HD현대를 대표해 수상자로 나선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 “기업을 연구하는 경영학계 분들이 주시는 상이라 의미가 더 크게 다가온다”며 “도전과 혁신의 자세로 세계 시장을 선도해 최우량기업의 지위를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석 HD현대일렉트릭 조석 사장은 한국경영학회 혁신경영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조석 사장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통한 업무 및 비용 구조 효율화 △친환경·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송배전 시장 공략 △국내 해상풍력 사업 진출 등 경영 능력을 인정받았다.
[미디어펜=박준모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