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서울시 내 지역별 오피스텔의 임대수익률과 아파트 분양가 간의 반비례 성격이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지역들이 주목 받고 있다.

   
▲ 아파트 분양가 상·하위 5개지역 5개지역 오피스텔 임대수익률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오피스텔의 경우 수익률을 기준으로 투자성을 판단한다. 예를 들면 동일한 자본 조건에서 4억원짜리 오피스텔을 구입해 월세 100만원을 받는 것 보다, 2억원짜리 오피스텔로 월세 60만원을 받는 것이 더 투자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부동산114 통계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서울에서 오피스텔 수익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유일하게 6%를 넘긴 금천구와 강북구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오피스텔의 평균 임대수익률인 5.23%보다 최대 1% 가량 높고, 1% 초반대로 곤두박질친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와 비교하면 4~5배 높은 수준이다.

금천구와 강북구는 작년 공급된 아파트 기준 평균 분양가가 3.3㎡당 각각 1410만원, 1447만원을 기록했다. 작년 서울에서 공급된 아파트(임대 제외) 단지들의 평균 분양가가 3.3㎡당 1894만원인 것에 비해 평당 400만원 이상 저렴하다.

수익률이 가장 높은 금천구는 가산디지털단지와 구로디지털단지의 풍부한 기업수요를 보유하고 있다. 지하철과 버스 등을 이용해 강남과 강북 업무지구로 쉽게 이동할 수 있어 찾는 수요가 많지만 지난 10년간 공급된 오피스텔이 1400여실에 불과해 공급가뭄이 극심한 지역이다.

여기에 지난 5일 금천구와 SH공사가 '공군부대 개발에 관한 업무제휴 협약(MOU)'를 체결하면서 약 12만5000㎡ 규모의 공군부대 부지 개발에 청신호가 켜지는 등 호재가 풍부하다.

독산동 일대에서 분양 중인 '롯데캐슬 골드파크 타워 960' 오피스텔 분양 관계자는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서울 내에서 분양가 경쟁력이 있고 지역 호재가 풍부해 계약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 롯데캐슬 골드파크 타워960 조감도

이외에도 중랑구(5.39%), 동대문구(5.89%), 서대문구(5.22%) 등 아파트 분양가 하위 5개 지역 중 4개 지역의 오피스텔 평균 연간임대수익률이 모두 평균치 수준을 웃돌았다. 이들 지역은 대표적인 가격 저평가 지역으로 꼽히며 광역수요보다 지역 내 수요가 주를 이루던 곳이다.

반면 아파트 분양가가 높은 지역은 오피스텔 수익률이 낮게 나타났다. 트리마제가 공급된 성동구(5.69%)를 제외하고는 용산구(4.75%), 종로구(5.07%), 강남구(5.05%), 서초구(5.1%) 모두 서울 평균보다 낮은 임대수익률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월세를 얼마나 많이 받는지 보다 투자한 금액 대비 수익률이 얼마인지를 기준으로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며 "고수익률을 노리기 보다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인지를 따져보며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