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정부보조금 7억원 투입에도 방만 경영 및 횡령 의혹
[미디어펜=박준모 기자]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정부 보조금을 부정 수령하고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군사정권범죄수익국고환수추진위원회(환수위)는 18일 문화관광체육부에 아트센터 나비의 정부보조금 부정수령과 보조금 횡령 의혹을 조사해달라는 내용의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 군사정권범죄수익국고환수추진위원회가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비자금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사진=군사정권범죄수익국고환수추진위원회 제공


환수위는 “아트센터 나비는 매년 국민 혈세인 7억 원의 정부보조금을 받아왔지만 방만 경영뿐만 아니라 횡령 의혹도 강하게 제기된다”며 “이에 해당 의혹을 철저히 조사해 검찰 등 사정기관에 고발 조치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익제보 문건을 문체부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나비가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고 보조금을 집행한 관련 기관과 해당 책임자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해 국민혈세낭비의 실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수위는 “아트센터 나비의 단일 운영자인 노소영 관장은 정부 지원금 수령을 위해 나비를 형식으로만 운영해온 정황이 적지 않다. 나비의 전시회 개최만 보더라도 평균 한 달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는 막대한 세금을 수령하고도, 예술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시 등에는 매우 소홀했다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아트센터 나비의 최근 5년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받은 정부보조금은 약 34억 원이다. △2019년 9억4104만 원 △2020년 7억8197만 원 △2021년 7억8978만 원 △2022년 5억5469만 원 △2023년 3억3785만 원이다.

환수위 관계자는 “나비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맞춰 보조금을 받고 있지만 지난 5년 동안의 전시 등 행사 및 활동 일수를 보면 전시 관리 및 운영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5년간 나비가 전시회를 연 기간은 총 230일인데 계산해 보면 1년에 46일만 전시회를 연 것이다. 이는 정부보조금 수령을 위해 형식적으로 나비를 운영해온 것 아니냐는 의심의 합리적 근거가 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최근 불거진 직원의 20억 원 횡령사건과 임대료 미지급 소송 건 등을 감안할 때 내부적으로 자금운영 실태가 매우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 게 환수위 측의 주장이다. 

환수위는 “나비의 핵심 사업은 예술작품 전시이고 이를 위해 막대한 정부 지원금을 수령해 놓고 전시는 1년에 고작 한 달 남짓만 하고 나머지 기간의 활동은 전무하다”라며 “전시 활동도 없고 임대료도 수년간 미납된 상태로 운영돼온 나비는 그 많은 정부지원금은 어디에 어떻게 사용했다는 것인지 미스터리”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트센터 나비는 5년간 혈세 34억 원을 받았지만 이 기간 누적 적자는 48억 원에 달한다. 2019년 200억 원 규모이었던 자산도 지난해 말 기준 145억 원으로 줄었다. 환수위는 나비는 수익도 전무하고 대부분 정부 보조금으로 운영돼 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이런 가운데 직원 한 명이 20억 원을 횡령할 수 있는 조직구조라는 것도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라는 것이다. 

환수위는 “나비의 적자 이유는 인건·관리비 지출 때문인데 실제 나비에 근무한 정직원 수가 몇 명인지 불분명하고 이들에게 적지 않는 급여를 지급할 일도 없고 다른 이유도 없어 급여를 수령한 이들이 노소영 주변 관계자들의 특수관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실제로 나비는 누적 적자가 심화됐음에도 나비의 이사진에는 수년째 변화가 없다. 이사진은 총 6명으로 5년 이상 장기간 직무를 수행 중인 이들은 노소영 관장을 포함해 3명이다. 적자 심화에도 2021년 선임된 3명이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은 이들이 노소영 관장과 특수관계일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게다가 수년간 적자가 쌓이는 와중에도 인건비는 크게 줄어들지 않았다. 2022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당시 직원 16명에 지급된 고정성 인건비는 7억7000만 원 규모인데 이는 정부에서 지원받는 1년치 예산과 맞먹는 규모다.

환수위는 “미술계에서는 이미 나비에 왜 매년 고액의 보조금이 수년간 지급됐는지 의문을 품는 이들이 적지 않다. 나비가 방만 경영을 계속할 수 있었던 것은 이사진이 감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 역시 이사진과 노소영 관장의 관계가 특수관계일 수 있다는 의구심이 드는 부분이다. 미술계 등에서는 사실상 노소영 관장 중심으로 운영돼 온 법인인 만큼 이사들이 모두 어용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나비 측은 “이전 장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언제 다시 운영될지도 미지수”라는 입장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나비가 사실상 폐업한 것으로 보고 있다. 

환수위는 “노소영 관장은 그동안 나비를 통해 받은 정부지원금을 본래 목적에 맞지 않는 용도에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다”며 “특히 나비는 금융투자로 수억원의 손실을 보고 이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트센터 나비는 금융상품평가손실 및 외환차손으로 지난해 6억688만 원의 손실을 봤다. 지난 2022년에도 8억210만 원 평가손실이 발생했다. 적자가 계속 누적되고 있는데 이같은 투자가 가능했던 것은 정부지원금을 투자금으로 활용했기 때문 아니냐는 추측이다.

환수위는 “적자로 허덕이는 미술관이 금융투자에 수십억원을 투자하는 것은 수십억 원의 정부지원금 사용 없이는 불가능해 보인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환수위는 “문체부는 나비의 운영실태를 철저히 조사해 문제가 드러날 경우 그동안 지원된 모든 지원금을 회수해야 한다”며 “아울러 방만경영과 횡령의혹 등도 정황이 드러날 경우 검찰 등 사정기관에 고발조치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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