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도시와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활발한 주택공급이 이뤄지고 있는 요즘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 주요 구도심 지역에서 분양이 예정돼 있어 주목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분양시장 훈풍을 이끈 위례, 동탄, 송도 등 대규모로 조성되는 택지지구나 신도시의 경우 개발 단계부터 주거, 상업, 문화, 교육 시설 등이 체계적으로 계획·조성된다.
|
|
|
▲ 원주 단구동 한신휴플러스 조감도 |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쾌적한 주거환경과 미래가치가 높다는 강점이 있지만, 기반시설들이 자리잡기까지 수 년이 걸려 입주 후에도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다.
반면 전통적 주거지역인 구도심의 경우 교통망, 학군, 상업시설 등 각종 생활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입주와 동시에 풍부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도시의 중심 위치에 조성되는 경우가 많아 주변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정주성 및 선호도도 높다. 거주자들이 연고가 없는 지역으로 이사하기 보다는 기존에 살던 곳을 선호하기 때문에 동일 생활권에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의 경우 대기수요가 풍부하다. 특히 신규공급이 뜸했던 구도심 지역의 경우 새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공급되는 단지들 마다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월 성동구 하왕십리동에 공급된 '왕십리 자이'의 경우 최고 19대 1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지난달 인천 도화지구에서 분양된 뉴스테이 'e편한세상 도화'는 평균 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 계약 5일 만에 2051가구가 완판됐다. 부산의 구도심인 동래구 낙민동 일대에서 공급된 '동래 꿈에그린' 역시 평균 120.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신공영은 강원도 원주시 단구동 1457-3번지 일대에 '원주 단구동 한신휴플러스'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단구동은 풍부한 생활편의시설을 갖춰 원주시 내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인근으로 원주시립중앙도서관(12월 개관예정), 원주의료원, 롯데시네마, 치악예술관 등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원주중, 원주여중, 원주고 등 원주시를 대표하는 명문학군이 몰려 있으며 학원가 밀집지역이 가까워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원주시를 동서로 관통하는 서원대로가 인접해 대중교통시설 이용 및 시내 이동이 편리하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2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24가구 규모다.
|
|
|
▲ 구도심 지역에 공급되는 신규 단지 |
일성건설이 이달 강원 춘천시 후평동에서 후평주공2단지를 재건축한 ‘춘천 일성트루엘 더퍼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춘천 구도심의 중심지역에 위치해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인근에 부안초·동춘천초·후평중·봉의중·춘천여고·강원대 사대부고·봉의고 등 뛰어난 학군뿐 아니라 강원대, 한림대 등 대학교도 위치해 있다. 강원대 병원, 한림대 병원, 대형 할인점 등 의료·편의시설도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춘천시가 후평동을 포함하는 도시재생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하기로 밝히면서 주변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12개 동 규모다. 전용면적 59~140㎡(일반분양 68~140㎡), 총 1123가구 중 532가구가 일반분양된다.
현대건설이 이달 경남 거제시 상동동 110번지(상동4지구 A3블록) 일원에 분양을 예정하고 있는 ‘힐스테이트 거제’는 구도심인 고현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단지 인근의 거제중앙로를 통해 생활편의시설이 밀집돼 있는 고현동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거제시청, 법원 등 행정기관을 비롯해 디큐브백화점, 홈플러스, CGV 등 인프라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1~25층, 11개 동, 전용면적 84~142㎡, 총 1041가구 규모다.
삼성물산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 우성2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를 이달 분양할 계획이다.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인 강남역이 도보권에 있다.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서이초, 서운중 등과 함께 서울 교대부속초, 서일중, 서초고, 은광여고, 양재고 등 명문교들이 주변에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카톨릭성모병원, 양재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등 편의시설도 가깝다.
서울 송파구 가락동의 '송파 헬리오시티(가락시영)' 재건축 일반분양 역시 공급된다. 지하철 8호선 송파역, 3·8호선 가락시장역이 가깝고 KTX수서역이 인근에 들어서 교통여건이 좋다. 단지 내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신설되고 배명중·배명고·가락고·잠실여고·영파여고 등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