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3차, 세계 명문대 '벤치마킹' 단지 설계 눈길

2015-11-11 12:46 | 조항일 기자 | hijoe77@mediapen.com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한라는 배곧신도시 최대 단일 브랜드 교육특화단지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3차분 1304가구를 분양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3차'는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들어서는 시흥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C5블럭에 위치한다. 지하 2층~ 지상 40층, 6개동 총 1304가구 규모로 전 가구가 전용 84㎡로 공급된다. 

   
▲ 한라비발디 캠퍼스 스터디센터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3차는 1, 2차와 마찬가지로 교육특화단지로 꾸며진다. 단지 한가운데 대규모 스터디 센터가 들어서고 단지 내 서울대 위탁운영 어린이집도 들어선다. 특히 3차는 서울대 사범대 협력형 초∙중∙고등학교와 담이 맞닿아 있어 서울대 연계 교육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3차는 위치부터 시설 및 디자인까지 교육아파트의 특성이 곳곳에 반영되었다. 

한라는 교육환경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설계, 마케팅 등 유관부서 임직원들이 미국 동부 명문 아이비리그 대학 등 국내외 유수대학 답사를 다녀와 캠퍼스 타운의 장점 및 특징을 살리고자 했다.

세계 명문대학 캠퍼스를 벤치마킹한 조경 및 건물외관 디자인도 주목할 만하다. 콜롬비아와 하버드 대학의 배치개념을 적용해 단지 전체 구조를 설계하고 각 아파트의 입면은 서울대학교 캠퍼스의 격자형 그리드 모양을 따라 디자인했다. 아이비리그 디자인의 특징인 적색 벽돌과 아치 형태 또한 곳곳에 적용했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가 들어설 예정인 특별계획구역에 들어선다. 단지 내에는 서울대 위탁운영 어린이집이, 단지 바로 옆에는 서울대 사범대 협력형 초·중·고교가 들어서 모든 교육과정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또한 유명학원들이 단지 내 스트리트형 상가에 입주할 예정으로 교육특화 서비스단지로 꾸밀 계획이다. 단지 중앙에는 교육특화단지를 상징하는 스터디센터가 들어선다.

스터디센터는 하버드 대학교 외관을 본따 디자인했다. 내부는 오픈형 도서관과 더불어 개별 독서실, 스터디룸으로 구성돼있다.

명문대학 도서관의 학습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학습 및 진로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선에듀케이션만의 교육특화 시스템인 Do Dream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된다.

단지 내 교육연구시설에는 에듀센터를 조성하여 아발론 교육, 차수학, 종로엠스쿨 등 국내 유명학원을 유치하고 입주민 수강생들에게는 수강료 5~10% 할인혜택(입주 후 3년)을 제공할 계획이다.

각 동마다 주민편의공간인 ‘Hello Lounge’를 조성한 것도 장점이다. Hello Lounge는 무인택배시스템, 코인 세탁실 등 주민간의 소통할 수 있는 편의공간으로서 역할뿐 아니라 별도 Study Room을 설치하여 1:1스터디가 가능하다.

조경은 단지 중앙에 50m x 270m의 대규모 오픈 스페이스를 만든다. 이를 배경으로 차를 마실 수 있는 키즈카페와 참여형 텃밭 등도 배치할 예정이다. 또 산책로와 자전거 둘레길이 단지 전체로 이어져 운동과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중앙 광장 주변으로 피트니스센터, 사우나 등이 들어서고 실내 체육관도 마련된다.

주민 참여형 텃밭이 눈에 띈다. 시니어를 위한 텃밭 가꾸기 공간인 ‘생기의 정원&오감발달교실’, 아이들의 체험텃밭공간 ‘어린농부교실, 각 주동 별 헬로우 라운지와 연계한 작물 재배가 가능한 6개의 ‘헬로우가든’이 마련된다. 다양한 연령층의 주민들이 자유로운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단지 환경을 꾸몄다.

단지 바깥 부분에는 스트리트형 상가가 들어선다. 예일대학 캠퍼스 인근 상가 디자인을 반영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연계해 주민편의시설, 학원상가, 대학상가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내부 평면은 수요자 중심으로 설계했다. 침실, 주방, 거실 등 대부분의 공간을 가변형 벽체로 설계해 집주인의 취향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했다. 

배곧신도시는 바다 건너 인천 송도국제도시와 마주보고 있다. 시흥시는 이곳 배곧신도시를 21세기 서해안시대 한 축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과 KTX 광명역을 자동차로 2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내년 강남 순환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 신림동 서울대 본교까지 20분대에 접근할 수 있다.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정왕IC 등을 통해 서울과 지방 이동도 편리하다.

현재 무정차역인 수인선 달월역도 지난해 개통했다. 달월역은 수원~인천 복선전철 오이도역과 월곶역 사이에 신설되는 역사로 개통 시 배곧신도시 주민들의 전철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 소사~원시선(2016년 예정), 신안산선(2018년 예정), 월곶~판교선(2020년 예정)과 연계 개발이 진행 중이어서 향후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배곧신도시 내 중앙공원(23만2599㎡)과 한울 수변공원도 조성될 예정이다. 2016년 말 아시아 최대규모의 신세계 사이먼의 대형쇼핑시설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이 준공된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분양소장은 “한라 비발디 캠퍼스는 6700가구 규모의 최대 교육특화 단일 브랜드 단지가 될 예정”이라며 “3차의 경우 중소형 단일평형으로 구성되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분양 일정은 13일 1순위, 16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20일, 계약기간은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이다.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