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일본 축구대표팀 응원 이미지에 '태극기'가? 논란 일자 일본축구협회 "그런 의도 없어" 해명

2025-11-13 17:02 | 석명 부국장 | yoonbbada@hanmail.net
[미디어펜=석명 기자] 일본 축구 국가대표팀을 홍보하는 포스터 이미지가 대한민국 국기 '태극기'를 연상케 해 화제가 되고 논란이 일었다.

일본축구협회(JFA)는 지난 1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무라이 블루(일본 축구대표팀 별칭) 공식 홍보 대사로 선정된 아이돌 그룹 멤버들을 내세운 홍보용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 포스터에는 일본 아이돌 그룹 'JO1'과 'INI'에서 축구를 좋아하는 멤버 12명으로 구성된 일본 축구대표팀 홍보대사 'JI BLUE'(제이아이 블루)가 일본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등장한다.

일본축구대표팀을 응원하는 홍보대사(일본 아이돌 그룹 멤버들) 소개 포스터가 태극기를 연상시켜 논란이 됐다. /사진=일본축구협회 공식 홈페이지



그런데 이 홍보 포스터가 얼핏 보면 태극기를 연상시킨다. 붉은 일장기를 배경으로 JI BLUE 멤버들이 파란색 일본 축구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있으며, 좌우 상하 네 모퉁이에는 각각 세 줄로 나눠진 이미지를 덧붙여 그래픽과 응원 문구 등을 삽입했다. 이 이미지가 더해짐으로써 태극기의 붉고 푸른 태극 문양과 건곤감리를 떠올리게 하는 것이다.

이 이미지가 공개된 후 소셜미디어(SNS)를 중심으로 일본 누리꾼들이 "구성이나 배색이 태극기를 떠올리게 한다", "왜 하필 빨강·파랑·검정으로 구성된 색 배합이 들어갔나. 배치가 (태극기와) 거의 동일하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논란이 일었다.

일본 산케이신문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일본축구협회는 "디자인을 제작할 때 (태극기를 떠올리게 해 논란을 일으키려는) 의도는 없었다"며 "이번 이미지는 홍보대사를 소개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지난 3월 일본 대표팀 감독 및 선수의 초상을 활용해 발표했던 것과 동일한 콘셉트로 제작했다"는 해명을 내놓았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