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경제원은 27일 리버티 홀에서 ‘한편의 영화로 북한 공산체제를 배운다: 다큐영화 『태양 아래』, 왜 봐야 하나’ 토론회를 개최했다. 영화 『태양 아래(Under the Sun)』는 러시아 감독 비탈리 만스키가 평양에 사는 8세 소녀 ‘진미’와 함께 1년 동안 생활하며 깨달은 김정은의 북한 전체주의 광기를 폭로한 리얼 다큐멘터리다. 러시아와 북한 정부의 상영금지 압박으로 러시아 개봉이 취소된 바 있다. 『태양 아래(Under the Sun)』는 한국에서 자유경제원 토론회와 함께 27일 전 세계 최초로 개봉했다. 이 작품은 최근 제21회 빌뉴스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제40회 홍콩 국제 영화제 심사위원상 등 6개의 국제영화제를 수상한 바 있다.
이날 발제자로 참석한 장진성 뉴포커스 대표는 “지금까지 북한인권을 향한 국제사회의 비판은 ‘물리적 독재’에만 집중됐지만, 『태양 아래』는 그 편향을 깨고 최초로 북한 김정은 정권의 ‘감성독재’를 문제제기 했다”고 영화의 역사적 의미를 분석했다. 이어 장 대표는 “물리적 독재는 육체적 억압이라면 감성독재는 주민들의 정신을 말살함으로써 생각의 개인권까지 박탈한다”며 “북한의 (김정은) 인권유린 참상은 주민들의 생명권 이전에 개인권 및 일상권의 철저한 박탈인바, 이제는 그 행위 주체인 북한의 감성독재에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아래 글은 장진성 대표의 발제문 전문이다. [편집자주]
북한의 감성독재를 고발한 세기적 걸작의 탄생
1. 다큐맨터리 “태양아래”가 갖는 역사적 의미
지금껏 세상에 나왔던 북한관련 다큐멘터리는 북한인권이나 식량난, 열악한 체제상황에 초점을 맞춰 제작했으나 이는 북한 정권의 잔악성은 고발했지만 북한 사람들, 즉 권력에 순종하는 개인들의 비극적 선택과 삶의 의문에 명쾌한 대답을 주지 못했다.
다큐멘터리 ‘태양아래’는 권력주체인 정권에 대한 추궁보다 주민의 자발적 순종의 입장에서 10대 소녀 주인공의 일상을 통해 육체적 인권유린 이전에 심각한 정신적 인권유린 실태를 고발하고 있다.
다큐멘터리가 주는 핵심 메시지는 간명하다. 북한 전체주의 세뇌 과정의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는 10대 소녀의 짧은 며칠을 통해 북한 정권의 감성독재를 고발한다. 북한은 물리적 독재와 함께 수령종교 특성상 주민의 정신을 지배하는 감성독재에 의해 3대 세습이 유지된다는 것을 문학적으로 증명한 것이다.
꿈을 가르치는 학교가 아니라 수령 신격화와 전쟁 영웅주의, 무엇보다 소년단조직이 강요하는 입단강요의 굴레를 신성시하는 등 다큐멘터리는 어린 동심 때부터 개인을 철저히 지워버리는 조직적 개입과 세뇌의 방식을 추적 고발한다. 독재정권의 통제와 감시에 피하며 쫒기는 불가피한 진실의 약자가 아니라 오히려 의연하게 정권의 개입과 연출, 각본까지 그대로 수용하는 타협 속 진실의 강자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큐멘터리 '태양아래'는 북한의 감성독재를 자유세계의 감성권한으로 직시하고 비판한 최초이자 완벽한 세기적 작품이다./자료사진=다큐영화 '태양 아래' 스틸컷
2. 북한의 감성독재가 주민을 어떻게 지배하나?
(1) 물리적 독재와 감성독재의 차이점
김정은 체제의 북한은 강력한 통제 시스템의 물리적 독재와 그 독재 시스템의 정당성과 주민복종 명분을 일반화하는 감성독재라는 양대 독재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북한의 물리적 독재와 감성독재는 북한체제 용어로 당조직생활로 함축되는바, 물리적 독재는 북한의 모든 주민을 분야 및 등급조직에 총 망라시키는 당 조직 지도 시스템, 감성독재는 그 조직들에 구속시킨 주민들에게 온갖 세뇌를 강요하는 당 생활 시스템이다.
당 조직 시스템은 3명 이상의 당원들이 모이면 자동적으로 구성되는 말단세포로부터 시작하여 부분, 초급, 기관, 중앙당위원회로 상향 구성되어 있다. 이는 당적 지도하에 아동 대상의 소년단조직으로부터 시작하여 연령대가 높아지는데 따라 청년동맹조직, 근로단체조직 순위로 노동당원 외 비당원들까지 빠짐없이 장악통제한다.
당 생활 시스템은 그 모든 조직 내에서 다양한 형태의 세뇌를 강요하는바, 그 종류로 생활총화, 사상투쟁, 교시말씀 학습, 선동, 강연회, 계급교양 등이다.
다큐멘터리 태양아래의 내용을 사례로 설명할 경우 진미가 입단하는 소년단조직은 당조직 시스템의 물리적 독재, 진미가 학교에서 들어야만 하는 전쟁영웅 강연회는 당 생활 시스템의 감성독재다. 물리적 독재는 주민들의 육체적 억압과 말살이라면 감성독재는 주민들의 정신적 억압과 말살로써 생각의 개인권까지 박탈한다.
지금까지 북한 인권을 향한 세계의 비판은 물리적 독재에만 집중됐는데 다큐멘터리 태양아래는 그 편향을 깨고 북한정권의 감성독재를 새롭게 문제 제기한 의미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2) 북한의 감성독재 특징과 권력주체
북한 정권의 감성독재는 두 가지 정서의 원칙을 유구하는 바, 수령충성과 그 반대의 적대증오 정서다. 북한의 감성독재가 광신적인 수령 충성과 극단적인 적대증오의 대립적 상대성을 갖는 이유는 개인의 평온, 욕망, 이상이 발전할수록 전체주의의 균열이 커지기 때문이다.
북한의 국가이념인 주체철학의 요구대로 수령의 주체만 인정되고, 개인의 주체는 억압하는 수령 1인 절대주의 사회로 만들려면 육체적 구속 이전에 정신적 구속이 필수다. 감성독재 목적은 주민들의 육체적 통제 이전에 정신적 통제의 일환으로 주민들의 언행은 물론 표정, 웃음, 심지어 눈물까지 전체주의화하려는 것이다.
북한 공개 언론이나 미디어가 매일같이 수령 신격화 눈물을 호소하고 한편 온갖 폭언을 동원하여 국제사회를 겁박하는 것은 감성독재가 추구하는 양극 정서 강요 실태의 방증이다. 북한의 감성독재 주관부서는 외부세계가 잘 못 알고 있는 당 선전선동부가 아니라 당 조직지도부로써, 그 이유는 수령주의라는 체제이념이 감성독재의 본질이 되기 때문이다.
하여 감성독재 핵심인 수령주의 논리는 당조직지도부가 기획주도하고, 당 선전선동부는 감성독재의 정책적 방향 요구대로 수령주의 문화를 기획주도한다. 때문에 엄연히 북한의 프로파간다 주체는 당 선전선동부가 아니라 당 조직지도부의 정책적 기획과 지도, 감시 안에서 당 선전선동부는 부분적인 수령주의 문화 확산 역할만을 담당한다.
북한의 인권유린 참상은 주민들의 생명권 이전에 철저한 개인권 및 일상권 박탈인바, 그 행위 주체인 북한의 감성독재에 대해 이제는 세계가 주목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때다./자료사진=다큐영화 '태양 아래' 스틸컷
(3) 감성독재에 의한 인권유린 상황
하나. 언어의 지배
북한의 감성독재는 언어의 지배로부터 출발하는바, 어렸을 때부터 수령, 당, 충성과 같은 전체주의와 복종의 용어에만 익숙하도록 당 조직 안에서 당 생활로 평생 강요당한다. 수령 절대주의 언어와 주민 언어의 차별화로 명령 대 복종의 엄격한 상하 경계선을 구축한다. 무엇보다 감성독재가 추구하는 언어의 지배는 모든 개인주의적 지향을 차단할 목적으로 사적 언어의 다양성을 소멸 및 통제하는 방식으로 억제된다.
둘. 심리 및 정서의 지배
북한의 감성독재가 추구하는 주민들의 심리 및 정서의 지배는 체제이탈의 경계선을 개인적 욕망으로 규정하고, 전체주의 잣대로 통제 관리한다. 이를 위해 극히 정형화된 수령주의 이념으로 주민들의 심리 및 정서를 지배하고, 그 이념의 구속에서만 개인의 사고와 느낌이 평가받도록 제도화한다.
개인적 심리 및 정서의 지배가 가능한 것은 직업과 직위에 상관없이 모든 사회 구성원들을 당 조직에 소속시키고 오직 당 생활을 통한 검증과 출세만 허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다른 공산권 나라들과 달리 3대까지 세습하는 수령주의 체제 특성상 북한 정권은 비현실적인 수령 신격화의 권위를 위해 전체주의 심리 및 정서의 지배 권한을 계속 강화했다.
셋. 윤리의 지배
북한의 감성독재가 잔악한 이유는 수령충성은 개인의 기본적 도덕이고 수령 불신은 사소한 것도 반역으로 분류하고 엄벌하기 때문이다. 개인적 윤리 위에 전체주의 윤리를 올려놓음으로써 사실상 개인관계가 발전할 수 있는 사회적 윤리 기반은 매우 제한적이다.
북한은 개인의 인격이 존중받고 성장할 수 있는 사회 윤리 관계가 구조적으로 차단 돼 있기 때문에 개인 신뢰보다 정권 신뢰의 일방적 권위와 강요만 인정되어 주민은 권력에 복종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윤리의 지배는 충성의 증표인 지위에 따라 인격 순번을 정하고 등급에 따른 공급제로 차별화된다. 또한 생활총화, 사상투쟁, 상호비판 등의 참회와 반성 형식을 동원하여 주민들에게 끊임없이 강요된다. 한편 전체주의 윤리를 위반하거나 거부했을 경우 그 응징을 공개처형과 같은 공개처형 방식으로 세뇌한다.
넷. 문화의 지배
북한에는 수령주의 문화, 혁명문화만 합법이고, 그 외 사적문화는 자본주의적 요소로 규정하고 처벌한다. 문화의 지배는 북한 정권이 빠짐없이 장악한 문화 기능과 수단의 통일적 지배로 실천한다.
노래, 영화, 문학, 무용 등 당 선전선동부가 갖고 있는 문화 권력과 그것마저 감시·관리하는 국가작품심의위원회와 같은 추가적 감기 기능이 북한 주민들의 개인적 문화권을 완전히 소멸하는 것이다. 심지어 개인의 사랑도 수령과 당의 충성 안에서 허용되도록 주민들의 개인권을 전체주의 문화 영역 안에 구속한다. 북한 정권이 외국 문화를 차단하고 그 접촉을 엄벌하는 이유는 전체주의 문화의 도전이고 위협으로 되기 때문이다.
북한의 감성독재가 잔악한 이유는 수령충성은 개인의 기본적 도덕이고 수령 불신은 사소한 것도 반역으로 분류하고 엄벌하기 때문이다./자료사진=다큐영화 '태양 아래' 스틸컷
3. 이제는 세계가 북한의 감성독재를 비판해야
북한의 물리적 독재는 그 접근과 물증 확보가 제한적인데다 북한 정권의 주권 주장과 충돌하는 실정이다. 또한 이미 북한의 물리적 독재 상황은 공개처형이나 대량아사, 정치범 수용소 생존자들의 증언 사례를 통해 널리 알려져 있다. 물리적 독재에 의한 인권유린 실태는 유엔 차원의 ICC 인권 보고서를 통해 국제사회에 공인되기도 했다.
북한의 인권유린 참상은 주민들의 생명권 이전에 철저한 개인권 및 일상권 박탈인바, 그 행위 주체인 북한의 감성독재에 대해 이제는 세계가 주목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때다. 이와 관련 다큐멘터리 ‘태양아래’는 북한의 감성독재를 자유세계의 감성권한으로 직시하고 비판한 최초이자 완벽한 세기적 작품이다. /장진성 뉴포커스 대표·시인
[장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