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우울한 황금연휴 끝, 조선업계 인력감축 초읽기 '긴 한숨'

2016-05-08 14:25 | 고이란 기자 | gomp0403@mediapen.com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황금연휴에도 조선업계에는 한숨이 이어졌다. 조선업 불황이 이어지면서 정부가 구조조정 초읽기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6일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통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계 대형3사를 향해 강력한 자구계획을 요구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채권단이 자구계획 집행상황을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임종룡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사즉생 각오로 구조조정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황금연휴에도 조선업계에는 한숨이 이어졌다. 조선업 불황이 이어지면서 정부가 구조조정 초읽기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사진=현대중공업 홈페이지


8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도 조선업계 실적은 우울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영업이익 달성에 실패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연결 기준 263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매출은 전분기보다 9.1% 줄어든 3조5321억원, 당기순이익은 31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현대중공업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0조2728억원, 영업이익 3252억원, 당기순이익 2445억원을 기록하며 10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조선보다는 정유 부문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삼성중공업도 1분기에 매출 2조5301억원, 영업이익 61억원, 당기순이익 159억원을 기록하며 2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하지만 매출은 전년동기 3.1%, 영업이익은 76.8%가 각각 줄었다.

조선업계는 정부의 방침과 채권단과 주채권은행의 요구에 따라 추가 구조조정 자구안을 고심 중이다. 조선업계에 대규모 인력감축이 단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주 초 채권단에 자체 자구책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자구책에는 생산직을 포함한 인력감축 안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함영주 하나은행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종로구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에서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을 만나 강력한 자구계획을 세워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인력감축 규모는 전체 인원 10%안팎에 해당하는 약 3000명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업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미 현대중공업은 이달 9일부터 사무직 과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로 하는 등 인력감축 절차에 돌입한 상황이다.

삼성중공업도 상황은 비슷하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지난달 29일 삼성중공업에 서류를 보내 자구책 제출을 공식으로 요청한 바 있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당초 계획 대비 추가 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을 포함한 추가 자구계획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한 이달 말까지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건전성 조사를 실시해 올해 상반기 내에 인력·임금·설비 조정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대응방안을 세울 계획이다.

조선업계 계약직 근로자들의 대규모 실직사태는 이미 여러 데이터를 통해 예고됐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에 이어 거제시도 지역 조선업 근로자 2만여명이 실직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시는 조선경기가 조기에 회복되지 않으면 대규모 구조조정과 그에 따른 실직 사태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주량이 줄어들면 해양플랜트를 중심으로 기간계약직인 물량팀의 조선업 관련 근로자들이 대거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 시는 분석했다.

한편 정부는 구조조정으로 대규모실업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할 것인지를 놓고 검토 중이다.

특별고용지원업종은 정부가 해당 업종 주력 기업의 재무·경영 상황,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고용 조정 가능성,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정한다.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되면 고용유지지원금 확대와 퇴직자를 위한 맞춤형 전직지원 서비스 및 신속한 재취업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먼저 업체의 적극적인 자구노력이 병행돼야 할 것이며 고용문제 해소를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개별기업 노사, 해당업계 전반의 노력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