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30일 오늘 아침날씨는 전형적인 초가을 날씨를 보이며 선선하다 못해 싸늘한 기분이 느껴질 정도였다. 내일날씨도 평년보다 낮아 선선한 날씨를 보이겠다. 제10호 태풍 라이언록은 일본에 상륙 많은 비를 뿌리고 있다. 태풍 라이언록의 영향으로 울릉도는 뱃길이 끊기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현재 지리산을 포함한 경남북서내륙에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곳에 따라 산발적으로 소나기가 내리고 있다. 비구름대는 점차 남동진하여 경남서부내륙으로 확대되겠다. 비는 오늘 오후 늦게까지 예상된다.
기상청 오늘날씨 및 내일날씨예보(일기예보·기상특보)에 따르면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 많다가 점차 흐려지겠다. 서울 경기도 강원도 전라내륙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아 밤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10호 태풍 라이언록의 경로./기상청 기상특보
오늘 아침기온은 서울 수원 광주 대구 18.0도 춘천 16.0도 청주 청주 대전 전주 세종 강릉 울산 17.0도 세종 15.0도 인천 19.0도 부산 20.0도로 서늘한 날씨를 보였다. 낮 기온도 서울 인천 수원 청주 대전 세종 24.0도 춘천 22.0도 강릉 21.0도 전주 25.0도 광주 26.0도 부산 26.0도 울산 27.0도로 선선하겠다.
내일은 중부지방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다가 밤부터 그치겠다. 남부지방은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상층의 찬 공기가 남하하고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면서 내일까지 기온은 평년보다 낮은 분포를 보이겠다.
오늘 동해상에 발달한 저기압과 10호 태풍 라이언록의 영향으로 동해 먼 해상에 풍랑경보, 그 밖의 대부분 해상에 풍랑주의보 등 기상특보 예보됐다. 현재 울릉도, 독도, 흑산도, 홍도, 전남, 제주 등지에 강풍 주의보가 발효 중이며 경기, 충남, 전북, 전남 해안지역과 인천, 대전, 광주, 세종 등지에 강풍 예비특보가 내려졌다.
제10호 태풍 라이언록(LIONROCK)은 시간당 48km 이동속도로 일본을 향해 북북서진하고 있다. 라이언록은 중심기압 970hPa의 중형급이다.
오늘 오전 9시 현재 일본 도쿄 동쪽 약 270km 부근 해상으로 접근중이다. 제 10호 태풍 라이언록은 내일 오전 9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북서쪽 약 120km 부근까지 북상할 전망이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