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잘못된 식습관으로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할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과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 원인과 증상, 합병증에 관한 정보가 올라가 올라와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통해 역류한다. 원인은 비만, 흡연, 잘못된 음주와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늦은 밤 야식을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과 커피, 식사 후 바로 눕기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통해 역류한다. 원인은 비만, 흡연, 잘못된 음주와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MBC 방송화면 캡처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위산이 역류로 인해 가슴 쓰림, 답답함, 속 쓰림, 신트림 등 가슴과 목 부위에 이상 징후가 생긴다.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이 되면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합병증에는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변하게 된다. 심할 경우 식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증상이 의심될 경우 병원을 내방해 위내시경 등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은 늦은 시간 과식,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커피 등을 피해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양배추다. 양배추는 비타민U와 K이가 많이 들어 있어 '역류성 식도염'으로 상처난 위 점만과 식도 부위를 치료하며 출혈을 잡아준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