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최근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주택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머물다'는 뜻의 '스테이(stay)'와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스테이케이션'은 먼 휴가지 대신 집이나 근처에서 머물며 휴식을 즐긴다는 신조어로 바쁜 일상 속에서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건설업계도 이러한 트렌드를 고려해 분양시장에 적용하고 있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효성이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일대에서 분양한 '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컨 플레이스'는 C1블록을 제외한 4개블록(B·C2·C3·C4블록)이 평균 27.59대 1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마감된 바 있다.
이 아파트는 단지 내 캠핑장을 비롯해 작은도서관,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는 등 단지내에서 가족과 즐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인기를 끌었다.
쌍용건설(회장 김석준)이 경북 구미시에서 분양 중인 '구미 확장단지 쌍용예가 더 파크(The Park)'에는 구미 최초로 단지 내 입주민들을 위한 캠핑장을 조성해 관심을 끌고 있다.
견본주택을 방문한 이모씨(여·30세)는 "단지 내에 캠핑장이 있어 아이를 데리고 집 인근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어 마음에 든다"며 "인근에 중앙공원 등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어 아이를 키우는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쾌적하고 편안한 쉼터인 생태연못, 피크닉을 즐기며 텃밭을 직접 꾸미고 가꿀 수 있는 팜가든, 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워터가든 등도 함께 조성된다.
단지 북측의 자연보전녹지와 단지 옆에 약 1만평 규모의 공원이 조성되며, 단지 남측 단독주택지로 평생 조망권이 확보된다.
이 밖에도 단지 산책로, 지상에 차가 없는 데크식 주차장 설계, 범죄예방 환경설계시스템 셉테드(CPTED) 설계, 스쿨존, 맘스스테이션 등이 적용된다.
경북 구미시 국가산업 확장단지6블록 일원에 들어서는 '구미 확장단지 쌍용 예가 더 파크' 는 지하 2층, 지상 15~25층 10개동 규모다.
전용면적은 ▲84A 484가구 ▲84B 30가구 ▲84C 30가구 ▲84D 58가구 ▲84E 29가구 등 5개타입 631가구와 115㎡ 126가구 등 총 757가구로 구성됐다.
한라는 울산시 북구 송정지구 B8블록에서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캠퍼스' 676가구를 이달 분양 할 계획이다. 전용면적 84㎡로 구성됐다.
입주민 전용 캠핑장이 단지 내 조성되며 독서공간, 스터디룸 등 교육특화 공간인 '헬로라운지(Hello Lounge)'도 들어설 계획이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