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與 쇄신파 "오늘 끝장을 내자" 상임전국위 재시도 3시간여 진통

2017-01-09 17:11 | 한기호 기자 | rlghdlfqjs@mediapen.com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이 9일 '인명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 의결 등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를 재차 소집한 가운데 3시간 이상 개회 정족수 미달로 진통을 겪고 있다. 오후 5시 현재 개회의 '9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청에서 상임전국위 소집이 시작된 이래, 45분쯤 지나서야 재적 상임위원 20명만 참석한 채로 비공개로 전환됐다. 당초 전국위가 열리려면 기존 재적위원 51명의 과반수(26명)를 채워야 하는 상황이었다.

비공개 전환에 앞서 정우택 원내대표(국회 운영위원장)는 "공당의 비대위 구성을 통해 당이 재건되고, 보수 정당으로서 정통성을 지키면서 금년 대선에서 보수의 승리를 거두기 위해 모두 노력해주시는 마당에 아직도 당의 공식 행사를 물리력 또는 다른 방법으로 방해하는 세력들이 움직이고 있다"고 '친박 실세' 서청원 의원 일파를 겨냥했다.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9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제13차 상임전국위원회 개회 정족수가 미달된 가운데 먼저 온 참석자들에게 "조금 기다리는 한이 있더라도 오늘 끝장을 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미 참석한 위원들에게 정 원내대표는 "이 이상 여러분이 더 헛걸음하시지 않도록 오늘 다른 약속이 있더라도 여러분이 기다려달라"고 당부했고, 한 상임위원은 "밤을 새워서라도 기다리자"고 호응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에 용기를 얻은 듯 "지금은 누구 한두 사람 떠나고 안 떠나고 문제가 아니라, 우리 당이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라며 "조금 기다리는 한이 있더라도 오늘 끝장을 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 기다려주시는 한분 한분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경남도당위원장인 김성찬 의원은 "불법적인 (개회 방해) 부분에 대해 사무처가 사례집을 만들어서라도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는 약속을 해달라. 우리 당이 존재하는 한 이는 말도 안 된다"며 "회의 자체가 공전하는 건 공조직이 죽은 것이다. 죽은 조직을 반드시 달려달라"고 박맹우 사무총장에게 당부했다. 개회 지연에 대해선 "이를 반면교사로 해 더 사무를 철저히 해달라"고 했다.

울산시당위원장인 박맹우 사무총장은 "김성찬 의원의 말씀을 새겨듣겠다"면서도 "이를 막고자 하는 조직적인 세력들이 너무나 상상을 초월할 방법을 동원해 방해를 하고 있다"며 "직접 전화는 물론 그 사람(위원)을 가장 잘 아는 사람, 또 부인까지 동원해 전화하는가 하면 회유와 협박도 한다"고 서 의원 일파의 방해 사례를 거론하기 시작했다.

박 사무총장은 "(특정 상임위원이) 온다고 (소식이) 캐치가 되면 그 후로 15~16통의 전화를 받을 수밖에 없고, 여기까지 와선 (국회 본청) 문 앞에서 전부 와 가로막아서는 정말 기막히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심지어 협박까지 하는 것으로 안다"고 지난 6일 상임전국위 무산 당시 정황을 회상했다.

그는 "국민들은 이미 새누리당을 망하기 직전의 당으로 보지 않느냐"고 자성의 목소리를 낸 뒤 "침몰을 앞둔 상황에서 저명하고 보수의 가치를 진정 사랑하고 나라를 걱정하는 인 위원장에게 '우리 좀 고쳐주십쇼' 하고 삼고초려, 십고초려를 해서 모셔왔다"며 "고치려고 나서니까 손도 대지 말라고 막는 것 아니냐"고 서 의원 일파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을 겪으면서 참으로 인적쇄신이 반드시 돼야겠단 생각을 했고, 또 이게 얼마나 어려운가 하는 것도 알게 됐다"고 당 쇄신 의지를 다진 뒤 "먼 곳에서 오신 분들을 기다리게 하고 걱정을 끼쳐드리는 점에 대해선 거듭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박맹우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오후 국회 본청에서 제13차 상임전국위원회 개회 정족수가 미달된 가운데 이미 참석한 상임전국위원들에게 지난 6일 개회 불발 사태와 관련 사죄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인 위원장은 기본적인 당무 처리를 위해 6일 최소한의 비대위원 의결을 위한 상임전국위를 소집했으나 서 의원 일파의 물밑 회유·협박작업과 물리력 동원으로 한차례 무산됐고, 이날도 개회가 불발되면 당무 공백사태는 지속될 전망이다.

상임위원 추가 집결을 기다리던 중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정원 47명 중 24명이 참석하면 개회가 가능하다는 사실과 함께 "현재 23명 확보돼 있다"며 "1명은 (외부에서) 오고 있다"고 전했다.

상임위원 정족수가 51명에서 4명 줄어든 것은 당비 미납이나 임기 만료 등의 사유로 비대위원장 직권으로 면직 처리를 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위원 참석 추이를 지켜본 결과 기존 개회 정족수(26명)를 채우기 어렵다고 판단해 지도부 차원의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날 상임전국위 개회 여부에 따라 인 위원장과 정우택 원내지도부 대(對) 서 의원 간 극한의 신경전의 '1라운드'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비대위가 구성될 경우 인 위원장은 지도부 기능 수행이 가능해지고, 당 윤리위 구성은 물론 추가 징계조치에도 나설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인 위원장을 위시한 쇄신파는 서 의원 일파의 상임전국위 개회 저지행동을 당무 방해로 간주하고 있다.

앞서 인 위원장은 6일 상임전국위 무산 이후 "나라를 망친 패거리 정치의 민낯을 보여준 사태"라고 서 의원 일파를 겨냥 비판했고, 당 원내지도부와 대변인단 역시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 위원장은 8일 기자회견에서 자신에게 거취를 맡긴 소속 의원 68명 등과 함께하는 '쇄신운동'과 서 의원측을 겨냥한 인적쇄신 '투트랙'으로 당무를 지속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