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의학칼럼] 냉동지방 분해술이란?…체중감량 아닌 체형교정술

2017-02-10 09:20 | 편집국 기자 | media@mediapen.com

박병권 제이디클리닉 명동점원장

피하 지방 제거 목적의 냉동 치료는 2007년에 소개가 됐습니다. 과거부터 다양한 냉동 손상에 피하 지방층염(panniculitis), 피하 지방 괴사(necrosis)가  발생했다는 임상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 발견을 계기로 피하 지방이 많은 조직이 냉동 손상에 취약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성인보다 소아에서 두드러진 경향을 보였고 소아에서는 불포화 지방보다 포화된 지방(saturated fat)이 더 많기 때문이라는 것도 밝혀지게 됐습니다.

이러한 임상 자료를 근거로 돼지 등의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게 됐고, 영하 7도씨로 냉동 자극을 주었을 때 표층의(superficial) 피하 지방이 괴사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부작용으로는 7일 미만으로 지속되는 일시적 과색소 침착 이외에는 없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냉동지방분해술(cryolipolysis) 기계가 개발되었습니다..

지방 세포가 괴사되는 원리는 저온으로 인한 직접적인 지방 세포 손상, 재관류 손상(reperfusion injury)으로 인한 지방 세포 손상 등이 제기 됐습니다. 이것은 레이저 등을 이용한 열(heat)손상을 통한 지방 세포 파괴의 원리와 대조를 보입니다.

냉동 지방 분해술은 2012년에 FDA 승인을 얻게 됩니다.동물 조직 검사 결과에서는 시술을 하고 2일이 지난 후부터 염증 반응이 나타났고 3개월까지 지속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시술 후 3개월까지 피하지방 세포가 지속적으로 괴사되는 것입니다.

냉동지방분해술 시술은 제거하고자하는 부위를 부항 뜨듯이 음압으로 당깁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혈류량을 줄이고 냉각을 촉진시킵니다. 1시간 정도가 지난 후에 시술을 종료하고, 치료 효과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마사지를 합니다. 시술 직후에는 피부가 딱딱한 느낌인데 5~10분 정도 경과 후 풀리게 됩니다.1회 시술로 통상 20% 정도의 피하 지방 두께 감소를 기대합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하 지방층이 너무 얇은 부분은 음압이 걸리지 않아서 시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수술을 한 적이 있는지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합니다. 냉동지방분해술을 하고자 하는 부위에 수술을 한 적이 있으면 시술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시술 효과는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판단해야 됩니다. 어떤 분들은 일찍 피하 지방이 감소한 것을 느낄 수 있고 어떤 분들은 3개월이 지나서야 느낄 수도 있습니다.

냉동 지방 분해술은 PPC 주사 시술, 지방 흡입 등과 마찬가지로 체형 교정을 위한 시술이지 체중 감소를 위한 시술이 아닙니다. /박병권 제이디클리닉 명동점원장

[박병권]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