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올해부터 중도금 집단대출 규제가 확대 시행되면서 중도금 무이자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금리인상 소식으로 주택담보대출 이자율에 대한 추가 상승 여력이 커지면서 중도금 무이자 아파트의 관심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올해 신규 분양시장은 11·3 주거대책과 금융규제 등으로 분양성적도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 가운데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의 경우 청약성적도 좋았다.
20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분양한 민간 아파트 중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상위 5개 단지인 ▲부산 연지 꿈에그린(228대1) ▲해운대롯데캐슬스타(57대1) ▲평택 고덕파라곤(49대1) ▲전포유림노르웨이숲(47대1) ▲속초서희스타힐스더베이(28대1) 등은 모두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혹은 일부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 관계자는 "올해 분양시장은 중도금 대출이 까다로워지고 금리가 높아지면서 중도금 무이자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다만 중도금 이자가 분양가에 선반영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주변 시세를 살펴보고 내 집 마련에 나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호반건설은 경기도 김포한강신도시 Ab-18·19·21블록 일원에 '김포한강신도시 호반베르디움(2,3,5차)'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1~2층 지상 15~24층 14개 동 전용면적 70~84㎡ 총 946가구 규모다.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김포도시철도 구래역(2018년 개통예정)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수도권 서북부 최대 산업단지 클러스터로 조성되는 김포골드밸리도 배후수요로 갖추고 있어 직주근접 단지로도 손색이 없다.
금성백조주택은 지난 17일 충남 보령시 명천지구 3블록 일원에 짓는 '보령예미지'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일정에 돌입했다. 단지는 전용면적 66~84㎡ 총 480가구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다. 계약금 1차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인근에 명천초와 대천중, 대명중 등이 있으며 지구 내 도보 통학이 가능한 초등학교 및 사설 유치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주요 도로변은 완충녹지 계획으로 소음, 매연, 빛 공해 등으로부터 단지를 보호한다. 단지 앞 홍곡천과 대천천, 옥마산, 웨스토피아 CC 등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대림산업은 인천 중산동 영종하늘도시에서 '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 2차'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8층, 18개동, 전용면적 74·84㎡ 1520가구 규모다. 평균 분양가는 990만원이다. 중도금 무이자, 1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가 적용되고 발코니 확장이 무료로 제공된다.
영종하늘도시는 지난해 3월 공항철도 영종역 개통을 시작으로 씨사이드파크 개장, 인스파이어 리조트 관련 실시 협약 체결 등 개발 호재가 잇따른다. 일부 동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으며 뒤로는 석화산, 우면산이 있어 배산임수형 단지로 주거환경이 쾌적한 편이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용죽도시개발사업지구 A2-1블록에 '비전 레이크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65~173㎡ 총 621가구 규모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SRT 지제역을 이용해 강남 수서까지 20분대에 접근 가능하다. 또한, 뉴코아아울렛, 롯데마트, 평택시청이 인접해 이용에 편리하며, 소사벌택지지구의 중심상업지역이 인접해 있어 이용이 용이하다.
스타필드 안성(가칭)이 예정돼 쇼핑환경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며, 배다리생태공원 등 풍부한 녹지공간으로 여유로운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