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1조 자본' 한국선박해양, 해운·조선업계 '파수꾼' 행보 주목

2017-04-26 11:41 | 김세헌 기자 | betterman89@gmail.com
[미디어펜=김세헌기자] 자본금 1조원 규모의 한국선박해양이 창립식을 열고 본격적인 지원 업무를 시작하면서 장기 침체에 빠진 해운·조선업계에 얼마만큼의 도움을 줄지 주목된다. 

부산신항만 현대상선 터미널 모습


특히 한국선박해양의 지원을 통해 부산지역 해양업계는 물론 조선기자재 등 관련 기업들이 다소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해운·조선업계, 부산시 등에 따르면 한국선박해양은 이날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창립식을 열고 해양·선박금융 중심지 부산의 거점 기관으로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정부가 지난해 10월 해운·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설립을 확정한 한국선박해양은 자본금 1조원으로 국내 해운사의 선박을 시장가로 인수하고 이를 다시 선사들에게 빌려주는 선박은행(Tonnage Bank) 기능을 담당한다. 이에 국내 조선업계 등의 위기 극복을 위한 구원투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특히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있는 해양금융종합센터, 한국해양보증보험, 한국자산관리공사 해양금융실 등과 함께 해양·선박금융 원스톱 지원의 중심축 역할을 맡게 된다.

부산시는 그간 부산 설립 필요성을 중앙 정부 등에 건의해 지난 1월 한국선박해양을 부산으로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선박해양은 한국산업은행 50%, 한국수출입은행 40%, 한국자산관리공사 10% 출자로 모두 1조원 규모의 자본금을 확보했다. 이후 선사 수요에 따라 자본금 규모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부산 등 동남권 해운·조선 업계는 해양금융 기관들의 지원으로 안정적인 선박수요 관리가 이뤄지면 향후 해운·조선시장의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는 올해 SM상선 본사 부산 유치에 이어 한국선박해양 설립으로 해양금융지원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해 부산이 해운·조선산업의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현대상선은 지난달 초 한국선박해양으로부터 총 70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지원받기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선박해양은 현대상선이 보유한 컨테이너선 10척을 시장가격(1504억원)에 매입한 뒤 장부가(8547억원)와의 차액인 7043억원을 유상증자 참여와 영구전환사채(CB) 인수 방식으로 지원하게 된다.

현대상선 선박


현대상선은 자본확충 후 한국선박해양으로부터 다시 선박을 매입하는 '세일즈 앤 리스백(매각 후 재임차, S&LB)' 방식으로 저가의 용선료를 지불하며 선박을 계속 사용하게 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컨테이너 선박의 비용구조를 효율화하고 부채비율을 줄여 재무구조와 유동성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한국선박해양 출범을 계기로 그간 해운·조선업계 위기의 상징이던 부산지역 해양업계는 물론 조선기자재 등 관련 기업들이 다소 활력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부산은 그동안 파생 및 해양금융 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해 정부에 선박금융공사 설립을 요청해왔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선박금융공사 설립이 대선 공약으로 채택되면서 가시화하는 듯했지만, 선박금융공사를 별도로 설립하는 것이 통상 마찰로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될 우려가 커 무산됐다.

이후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하자 정부는 정책금융기관을 활용해 선박금융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고 2014년 해양금융종합센터를 설치하고, 다시 2015 해운보증기구인 한국해양보증보험을 설립했다.

해양금융종합센터는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의 선박금융 관련 조직을 통합해 출범했다.

각 기관에 분산됐던 선박금융 기능을 한곳에 모아 업무 전결권을 확대하고 해양플랜트 및 선박 관련 금융지원과 중소 조선소와 해운업체 지원 등 업무를 맡고 있다.

한국해양보증보험은 국적 선사들이 선박을 매입할 때 후순위채나 지분투자 등에 보증을 지원해 중소 해운사나 조선사 등의 유동성 확보를 지원한다.

2019년까지 5500억원의 자본금을 모아 20년간 모두 744척의 선박을 지원한다. 올해까지 정부 출자 자본금 2700억원 확보를 모두 마쳤다.

부산시는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한국해양보증보험에 이어 이번에 선박은행 역할을 하는 한국선박해양까지 출범하면서 선박금융 지원체계를 완전히 구축하게 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나아가 한국선박해양을 비롯해 한국자산관리공사, 해양금융종합센터, 선박운용회사, 해운사, 조선기자재 업체 등을 망라한 '해양금융 협의체'가 구성되면 효율적인 해양금융 협력체계를 갖춰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