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SK이노베이션, 업계 최초 ICT 융합 ‘스마트 플랜트’ 도입

2017-06-15 13:35 | 최주영 기자 | jyc@mediapen.com
[미디어펜=최주영 기자]SK이노베이션은 에너지·화학업계 최초로 스마트 팩토리에서 한 단계 진화한 스마트 플랜트(Smart Plant)를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스마트 플랜트 구축은 SK이노베이션의 주요 생산 거점인 SK 울산CLX에서 시작됐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SK 울산CLX는 최근 공정 운전 및 안정성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했다. 이에 회사는 스마트 플랜트를 도입하며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은 생산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공정 안정성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 울산공장 압축기 감지센서 현장 점검 모습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기존 인력을 대체하기 보다는 첨단 ICT기술을 융합해 인간의 오차를 줄이고 조기 위험감지와 이상징후 발견을 통한 공정운전 안정성 제고에 방점을 뒀다고 SK이노베이션 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작년 초 스마트 플랜트 구축을 위한 TF를 신설했다. 약 6개월간 적용 가능한 분야를 확인한 후 SHE(Safety, Health, Environment 안전/보건/환경) 분야의 ‘유해가스 실시간 감지’, 공정안정운전 분야의 ‘회전기계 위험예지’, ‘스마트 공정운전 프로그램’, 일하는 방식의 혁신 분야에서 ‘스마트 워크 퍼밋’ 등 4개 과제를 선정했다.

이어, 선정된 4개 과제별로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현장 테스트를 위한 파일럿 설비를 구축해 현재까지 약 1년간 운영해왔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1년의 기간 동안 테스트를 거친 4개 추진과제들이 상당한 성과를 보였고, 현장 적용 가능성을 입증했다”면서 “향후 SK 울산CLX 전 공정 및 SK이노베이션 사업장 전체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실제 전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에는 약 3년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덧붙여 4개의 과제를 더욱 진화 발전시키고 생산, 설비, SHE 등 전 분야에 걸쳐 추가적인 과제를 발굴해나갈 예정이다.

공정국 SK에너지 실장은 “SK이노베이션은 일찌감치 옵티마이제이션을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등 빅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기법을 성공시킨 노하우가 있다”면서 “스마트 플랜트 도입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었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통해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