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문 대통령, CBS인터뷰 "'웜비어 사망' 북, 비이성적…대화는 필요"

2017-06-20 21:33 | 김소정 부장 | sojung510@gmail.com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북한에 억류됐다가 코마 상태로 석방된지 엿새만에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와 관련해 "북한에 무거운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CBS와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 당국에 억류당해 있을 때 일어난 일이다. 북한이 웜비어씨를 죽인 것이라고 단정을 지을 수는 없지만 웜비어씨의 사망에 이르게 하는 과정에 있어 무거운 책임이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그런 잔인한 행동들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아직까지 많은 한국국민들과 미국국민들이 북한에 억류되어 있다. 그래서 저는 북한이 속히 그들을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이 앞으로 북한과의 대화 재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이성적인 정권이라는 인식을 반드시 가져야한다"면서도 그런 국가를 대하는데 있어 완전한 북핵 폐기의 궁극적 목표를 이뤄야 한다면 대화가 필요하다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미국 CBS와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 당국에 억류당해 있을 때 일어난 일이다. 북한이 웜비어씨를 죽인 것이라고 단정을 지을 수는 없지만 웜비어씨의 사망에 이르게 하는 과정에 있어 무거운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사진=청와대 제공



그는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믿는다"면서 "지금까지 제제와 압박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왔다"고 했다.

북핵 폐기 전에 북한과의 대화가 미국의 오랜 정책과 상반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도 "제 입장이 미국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과 상이하다고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정권들의 실패한 전 정책들을 비판했던데 그런 의미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양보없이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그들에게 져주는거 아닌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저는 어떤한 전제조건도 없는 대화라 말한 적이 결단코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동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두번째로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를 이뤄야하는 한다"며 "저는 미국에서 조차 이런 단계적 접근을 지지하는 목소리들이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