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安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 역사상 처음"

2017-10-20 17:54 | 정광성 기자 | jgws89@naver.com
[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연일 회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대표는 "그것은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라는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없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서울 모처에서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논의 자체를 11월에 시작하니까 어떤 결론이 날지는 모른다"면서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이같이 높이 평가했다.

같은 날 안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가 잘 되면 새로운 정치 실험이 될 것"이라며 "국정감사가 지나고 나면 우선 당 내 논의를 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통합 추진'이라는 것은 너무 앞선 얘기고, 지금 무슨 추진, 이런 단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이르면 이번 주말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을 만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는 계획이 없다"면서 "22일 원외 지역위원장들과의 간담회가 예정돼 있는 등 당내 의견 수렴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당 내 의견 정리가 우선 돼야 그 다음에 유 의원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동시에 서로 이야기를 나눠 봐야 상대방 생각도 알 수 있고, 서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전달도 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다"며 유 의원 측과의 접촉 가능성을 닫지는 않았다.

유 의원이 전날 언론 인터뷰를 통해 햇볕정책에 대한 태도나 호남 중심성을 버려야 통합이 가능할 것이라는 취지로 말한 데 대해 그는 "그건 양쪽 다 마찬가지 아니냐"며 "우리는 호남을 기반으로 뻗어나가서 전국정당이 되겠다는 것이다. 우리와 손잡으려는 상대도 기반이 있지 않느냐. 서로 상대방의 기반을 버리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론에 보도된 내용만으로는 유 의원의 진의를 알 수 없다며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봐야 알 수 있다"고 여지를 뒀다.

햇볕정책 부분에 대해서도 그는 "햇볕정책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도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며 햇볕정책이라는 "추상적" 명칭에 대한 찬반이 중요한 게 아니라, 현재 북핵 위기 해법을 놓고 해법이 같다면 함께할 수 있다며 열린 태도를 보였다. 그는 만약 통합을 추진할 경우 지향점이 뭐냐는 질문에는 "(중도보수가 아니라) 중도개혁정당"이라고 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연일 화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대표는 "그것은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라는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없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이라고 20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