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외교부 "한중간 사드 이면합의, 없었다"

2017-11-02 15:10 | 김규태 차장 | suslater53@gmail.com
[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지난달 31일 있었던 한중 양국간 사드문제 봉인 및 한중관계 회복 발표와 관련해 "사드 이면 합의는 없었다"고 2일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MD구축·사드 추가배치·한미일 군사협력에 대한 중국과의 이면합의설'에 대해 기자가 묻자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한중간 발표 내용을 그대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며 "우리 정부는 협의 과정에서 일관되게 우리의 안보 주권을 제약하는 내용은 협의의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노 대변인은 MD구축·사드 추가배치·한미일 군사협력 등에 대해 중국이 약속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밝혀온 기존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설명했던 그런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노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브리핑에서도 "한국 정부는 협의과정에서 일관되게 우리의 안보 주권을 제약하는 내용은 협의대상이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며 사드 문제를 봉인하겠다는 발표에 대해 "한중 양측의 입장을 있는 그대로 보면서 상호입장에 유의하되 관련 채널에서 필요한 소통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2일 한중 양국 간의 사드 이면 합의는 없었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