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朴지시로 국정원 돈 받아" 이재만 진술…검찰, 정호성 사용처 추적

2017-11-02 19:29 | 김규태 차장 | suslater53@gmail.com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정원 돈을 받았다."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박근혜 정부 당시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이러한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함께 구속수사 중인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의 경우 이러한 진술을 아직 받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검찰은 이재만 전 비서관 및 안봉근 전 비서관과 함께 박 전 대통령의 '문고리 3인방' 중 하나인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에 대해 국정원 상납자금 40억 원 중 일부를 나눠 받은 사실을 확인한 상태다.

검찰은 정호성 전 비서관의 특수활동비 상납자금 사용처와 그 경위를 추적 수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1일 국고손실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이 전 비서관 및 안 전 비서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지난 2013년부터 2016년 7월까지 국정원 간부들로부터 매월 1억여원 씩, 총 40억 원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비서관과 안 전 비서관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2일 늦은 밤이나 3일 새벽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이들의 구속 후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자금의 사용처와 '지시-보고 윗선'을 집중 조사하고 정 전 비서관도 불러 추가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이 '문고리 3인방' 중 하나인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을 상대로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정원 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2일 전해졌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