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주말을 앞둔 금요일 오늘의 날씨는 눈비가 그치면서 미세먼지가 말썽이다. 퇴근길 대기정체와 함께 중국발 스모그의 영향으로 희뿌연 하늘을 보이고 있다. 주말 미세먼지는 여전히 말썽이겠고 다만 기온은 크게 올라 완연한 봄날씨를 보이겠다.
기상청 오늘의 날씨예보 및 내일의 날씨예보(일기예보 동네예보 미세먼지 주간날씨 주말날씨 기상특보)에 따르면 오늘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문제는 점점 짙어가는 초미세먼지 농도다.
오늘 시간이 갈수록 탁해지는 공기 질은 주말인 내일과 모레까지 이어지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정체로 국내·외 오염물질이 축적되어 일부 중서부 지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경기도·강원영서·충북은 '나쁨' 수준을,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주말인 내일의 날씨는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중부지방은 새벽부터 낮 사이에 가끔 구름 많겠고 남부지방은 낮 한때 구름이 많겠다.
내일 아침 기온은 서울 목포 3도, 춘천 0도, 대전 전주 수원 울산 1도, 대구 광주 2도, 부산 울릉도 7도, 제주 포항 강릉 6도 분포를 보이겠다. 낮 기온은 서울 수원 울릉도 목포 14도, 대전 전주 광주 창원 강릉 청주 세종 17도, 대구 울산 포항 18도, 부산 16도, 제주 15도로 포근하겠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전일부터 이어진 대기정체로 국내·외 오염물질이 축적되고 낮 동안 국외 미세먼지 유입이 더해져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주간날씨예보에 따르면 당분간 구름 많거나 맑은 날씨를 보이겠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30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으며 제주도를 제외한 전역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다.
당분간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아침 기온은 복사냉각에 의해 떨어지고, 낮 동안에는 일사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 내외로 매우 크겠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