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평양정상회담]문대통령 “北, 비행기서 바라보니 갈라진 땅이라고 못느껴”

2018-09-18 18:32 | 김동준 기자 | blaams89@naver.com
[평양공동취재단=미디어펜 김동준 기자]남북정상회담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비행기에서 육지가 보일 때부터 내릴 때까지 북한 산천과 평양 시내를 바라보니, 갈라진 땅이라고 전혀 느낄 수 없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평양 순안국제공항 도착 직후 언급한 방북 소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소감을 통해 “(북한은) 역시 우리 강산이라는 느낌이 들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방문은 처음이지만, 판문점 1차회담 때 ‘깜짝 월경’까지 하면 북한은 5번째 방문”이라며 “금강산에서 어머님을 모시고 이산가족 상봉을 했고, 개성을 방문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통일각에서 2차 회담을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나는 백두산에 가긴 가되 중국이 아닌 북쪽으로 올라가겠다고 그동안 공언했다”며 “중국 동포가 백두산으로 나를 여러 번 초청했지만 내가 했었던 그 말 때문에 늘 사양했었는데, 그 말을 괜히 했나보다 하고 후회하곤 했다”고도 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숙소인 백화원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첫 오찬을 가졌다. 식사 이후에는 곧바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불러 함께 첫 정상회담 사전 준비를 했다고 김 대변인은 부연했다.

한편, 이날 방북 일정 가운데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평양 시내에서 무개차를 통한 카퍼레이드를 진행했다. 무개차 운전은 북측 호위당국이 맡았고, 조수석에는 주영훈 경호처장이 선탑했다. 

이와 관련, 경호처의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경호와 직결된 문제인데도 북측 호위당국의 배려로 우리측 경호책임자가 선탑을 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마중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와 인사하고 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