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하나카드, 한국엔에프씨와 ‘앱투앱 서비스’ 시행 위한 MOU 체결

2018-10-24 11:09 | 김하늘 기자 | ais8959@mediapen.com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하나카드는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의 일환으로 한국엔에프씨와 지난 15일 한국엔에프씨 본사에서 ‘앱투앱 서비스’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15일 판교에 위치한 한국엔에프씨 본사에서 하나카드 정성민 디지털사업본부장(사진 오른쪽)과 한국엔에프씨의 오창석 부사장(왼쪽)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POS’ 결제플랫폼인 ‘앱투앱서비스’ 공동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하나카드 제공



양사가 공동 협력하기로 한 ‘앱투앱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모바일 POS’로 활용하는 것을 전제한다. 스마트폰의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능’을 활성화해 △가맹점주와 고객의 스마트폰을 마주대면 결제가 이뤄지는 ‘폰 투 폰’ 방식 △가맹점주의 스마트폰과 고객의 카드를 마주대면 결제가 이뤄지는 ‘카드 투 폰’ 방식 △온라인쇼핑 시 결제 링크로 접속한 후 스마트폰에 카드를 접촉해 결제가 이뤄지는 ‘링크 결제방식’ △가맹점주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생성,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코드를 읽음으로써 결제가 이뤄지는 ‘QR코드 결제방식’ 등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결제서비스를 지원한다.

‘앱투앱 서비스’를 위해 가맹점은 전용 앱만 설치하면 되며, 고객들은 기존의 하나카드 1Q Pay 앱 또는 카드만 있으면 된다. 

특히 ‘앱투앱 서비스’는 기존에 카드결제가 원활하지 않았던 이동판매, 배달 결제, 전통시장 등에서도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시장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나카드와 한국엔에프씨는 혁신적 금융서비스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금융위원회가 시행중인 ‘지정대리인’ 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공동작업을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검증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관련기사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