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아파트 분양 평가 앱 '리얼하우스' 인기몰이…왜?

2019-05-10 17:46 | 김병화 부장 | kbh@mediapen.com


[미디어펜=김병화 기자]위례신도시 등 인기 분양 단지의 일정이 이어지면서 아파트 분양 평가 전문 어플리케이션(앱) 리얼하우스가 주목 받고 있다.

10일 구글플레이 부동산 분야의 인기 차트에 따르면, 리얼하우스가 출시 10일(5월 1일 오픈)에 앱 다운로드 급상승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아파트투유’와 ‘직방’도 순이었다. 리얼하우스는 9일 한 때 접속자가 갑자기 몰려 일부 서비스가 중단 되기도 했다. 이는 위례신도시 우미린 분양 등 인기 단지의 청약 접수가 금주에 시작 된데다 정부가 3기 수도권 신도시 공급계획 발표 된 여파로 때문으로 풀이된다.
 
리얼하우스는 최근 분양 되는 위례신도시 우미린 등의 아파트 프리미엄을 억대 이상으로 평가했다. 

또 리얼하우스는 신규 분양 아파트의 예상 시세차익이 얼마인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체 가격평가 모형인 알스티메이트(Rstimate)를 활용해 2007년 이후 국내에서 공급된 아파트의 집값 수준을 예측해 분양가 대비 예상 프리미엄을 알려준다. 알스티메이트는 한양대 도시대학원 도시이용연구실과 산학 협업을 통해 개발했다. 거래가, 아파트 준공연도, 거래 시기, 단지 특성, 면적, 인근 신규 아파트 분양가, 청약 경쟁률 등 다양한 지표를 가격 산출의 근거로 활용한다.

분양 단지의 평점(10점 만점)도 매겨준다. 교통, 편의시설, 가격, 학군 등의 항목을 평가해 총점을 부여한다. 평판, 검색량 등에도 점수를 매겨 실수요자들의 관심도를 반영했다. 분양 맵 서비스를 통해 아파트 입지와 관련한 각종 통계 정보를 지도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한편, 리얼하우스는 5월 안드로이드 앱 출시를 기념해 ‘5월 최고 경쟁률 분양단지를 맞춰라’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이번 이벤트는 리얼하우스 앱을 다운받은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5월 청약 접수를 받는 아파트 단지 중 1순위 청약 경쟁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파트를 맞추면 된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신세계상품권 50만원권 (1등, 1명) △신세계상품권 10만원권 (2등, 5명) △CU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 (3등, 50명) △CU 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 (4등, 100명) 등 경품을 증정한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