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국내 최장 수중동굴, 충북 단양 210m...내부 살펴보니 '감탄'

2014-08-27 23:22 |

국내 최장 수중동굴, 충북 단양 210m...내부 살펴보니 '깜짝'

충청북도 단양군에서 국내 최장 수중동굴이 발견돼 화제다.

이 동굴은 탐사된 것이 길이 210m이지만 석회암 지대인만큼 수 km이어졌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7일 YTN 보도에 따르면 이 동굴은 청정동굴의 지표가 되는 각종 생물과 지형들도 함께 확인돼 연구와 보존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국내 최장 수중동굴/사진=방송화면 캡처


동굴 입구는 무릎을 굽혀야 겨우 통과할 정도로 좁았고 동굴 속은 날카로운 바위가 불규칙하게 이어져 있고, 곳곳에 보이는 종유석과 석순들이 몇 만 년 동굴의 나이를 그대로 보여준다.

물 위에 떠 있는 곤충의 사체, 바닥에 깔린 자갈들로 동굴과 외부 하천이 이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탐사팀 조사 결과 이 굴은 210m까지 이어져 있었다.

동굴학회 수중탐사대장은 "현재까지 조사한 수중동굴은 10여 개의 지굴과 연결돼 있었고 그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 지역이 석회암 지대인 만큼 동굴이 수 ㎞까지 뻗어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지하호수와 각종 동·식물 등이 어우러져 연구와 보존 가치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5일 이 동굴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해줄 것을 문화재청 등에 요청했다.

국내 최장 수중동굴 발견에 네티즌들은 "국내 최장 수중동굴, 신기해", "국내 최장 수중동굴, 210m가 최장이라니"  "국내 최장 수중동굴, 천연기념들 지정 될까?", "국내 최장 수중동굴, 얼마나 오래된 것일까?"  "국내 최장 수중동굴, 정말 가치 크겠어", "국내 최장 수중동굴, 잘 보존해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