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김현수 "WTO 협상에서 쌀 등 보호…피해대책 마련"

2019-11-11 17:01 | 윤광원 취재본부장 | gwyoun1713@naver.com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사진=농식품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세계무역기구(WTO) 농업 협상에서 개발도상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 쌀 등 국내 농업 분야 보호에 힘쓰겠다고 11일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세종시 소재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4회 농업인의 날' 개회식에서 축사를 통해 "정부는 미래 WTO 농업 협상에서 쌀 등 국내 농업의 민간 분야를 최대한 보호할 것"이라며 "국내 농업에 영향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피해 보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WTO 개도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상실감이 클 것"이라고 농업인들을 위로하면서 "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을 약속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우리 농업·농촌 현실이 녹록지 않다"며 농업인의 고령화, 농촌의 과소화, 시장 개방의 영향, 농식품의 안전성, 환경에 대한 요구 등을 거론했다.

이어 ▲공익형 직불제의 조속한 도입 ▲국내산 농산물의 수요 기반 확충과 농산물 수급조절 기능 강화 ▲가격 급등락 방지를 위한 근본적 수급 안전대책 마련 ▲청년 및 후계 농업인 육성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인정받고, 국가 기간 산업이자 미래 산업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