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빨간약' 포비돈요오드,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

2020-01-30 14:00 | 김견희 기자 | peki@mediapen.com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제품./사진=한국먼디파마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포비돈요오드의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최근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229E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전자 상동성 39.3%)의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70% 에틸 알코올과 70% 에탄올 등과 함께 일명 ‘빨간 약’으로 알려진 포비돈요오드(1% 요오드)가 바이러스의 비활성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2018년 마렌 에거스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7% 포비돈요오드 가글액을 1:30 비율로 희석한 0.23% 포비돈요오드를 사스 및 메르스 바이러스를 포함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시험관(in vitro)내에 실험한 결과, 15초간 적용시 모든 시험군에서 99%의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냈다.

이외에도 폐렴간균, 폐렴연쇄상구균,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에 대한 실험에서도 7%의 포비돈요오드 가글액은 우수한 항균 및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 광범위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입증했다.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뚜렷한 치료법이나 예방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사스아 메르스 등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사태에서 입증된 저농도 포비돈요오드의 항바이러스 효과는 이와 유사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개인 위생 관리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시판중인 포비돈요오드가 함유된 구강제품으로는 한국먼디파마의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있다. 

해당 제품은 0.45% 포비돈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어 목이 아플 때 뿌리면 통증 등의 증상 완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원인까지 직접 제거하는 인후염 치료제이다. 감기나 인후두염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휴대가 용이한 스프레이 타입으로 입안에 간편하게 분사해 사용할 수 있으며, 보호자의 지도 아래 6세 이상 소아도 사용 가능하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