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에 오영우 문체부 기획조정실장, 환경부 차관에 홍정기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단장,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에 강성천 대통령비서실 산업통상비서관, 행정중심복함도시건설청장에 이문기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을 임명했다.
또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는 이남구 감사원 공직감찰본부장, 산업통상비서관에는 유정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을 발탁됐다.
(왼쪽부터) 옹영우 문체부 1차관, 홍정기 환경부 차관, 강성천 중기부 차관,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이남구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유정열 청와대 산업통상비서관./청와대
오영우 문체부 1차관은 1965년 대전 서대전고와 서울대 지리학과를 졸업하고 미 오레곤대 예술경영학 석사학위와 고려대 정보경영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4회 출신으로 문체부에서 정책기획관, 해외문화홍보원장 등을 역임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1966년생으로 충북 운호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 델라웨어대에서 석사학위,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공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35회 출신으로 환경부에서 한강유역환경청장, 물환경정책국장 등을 지냈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1964년생으로 서울대 대광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 인대애나대에서 경제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32회 출신으로 산업통상부 산업정책실장, 통상차관보 등을 지냈다.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1966년생으로 서울 대광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학위, 미 뉴욕대 부동산금융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34회 출신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주택정책관, 대변인, 주택토지실장 등을 역임했다.
이남구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은 1965년생으로 수원고와 성균관대 농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행시 38회 출신으로 감사원에서 감찰담당관, 사회복지감사국장 등을 역임했다.
유정열 산업통상비서관은 1966년생으로 배재고와 서울대 항공우주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 하버드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산업혁신성장실장, 방위사업청 차장 등을 지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