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중국계 피겨 전설 미셸 콴, 코로나19 '차이나 바이러스'로 불리는데 발끈 "인종차별 안돼"

2020-04-07 14:22 | 석명 부국장 | yoonbbada@hanmail.net
[미디어펜=석명 기자] 여자 피겨 레전드인 중국계 미국인 미셸 콴(40)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중국 바이러스'라고 부르는 사람들에 대해 불쾌감을 나타냈다. 

사진=미셸 콴 트위터 프로필

미셸 콴은 최근 미국 스포츠전문 매체 'ESPN'과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내 인종차별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언급하며 일부 사람들이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라고 부르는 것을 맹비난했다.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럼프는 코로나19의 발원지가 중국 우한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공개 석상에서 '차이나 바이러스'라고 불렀다. 병명을 특정 국가나 지역과 연관 짓지 말라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지침에도 트럼프가 '차이나 바이러스'라고 한 것은 중국과 무역·외교 등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정치적인 발언으로 해석됐다.

하지만 이는 중국계 미국인들을 포함해 아시아인에 대한 혐오를 부추길 수 있어 인종차별적인 표현이라며 많은 비판을 받았다. 콴 역시 이 표현을 문제삼은 것이다. 

콴은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라고 부르는 것은 정말 불쾌하다. 이번 일이 인종차별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국가 또는 세계에서 어떠한 인종차별주의도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미셸 콴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여자 피겨 세계 1인자였다.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5번이나 정상에 올랐고 전미선수권 9회 우승 등 화려한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김연아가 자신의 우상으로 미셸 콴을 꼽기도 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