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2. 내년 유망 부동산투자
"수도권 상업용이 수익형시장의 주류로 떠오른다"
제주도 투자상품에도 관심 점증
호텔 등 상업용 수익형 유망상품 부상
10명 중 7명이 수도권 지목
2015년에 수도권의 상업용 수익형 상품을 주목하라.
미디어펜 창간기념 부동산시장 전망조사 결과, 전문가들의 10명 가운데 7명이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을 투자관심지역으로 꼽는다.
투자관심 부동산으로는 상가와 호텔, 공장, 빌딩 등 상업용 수익형부동산이 주목받는 상품이라고 예측했다.
설문조사 결과, 투자관심지역의 경우 서울이 38.5%로 가장 많이 주목했고, 이어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이 33.8%이다.
제주도(13.8%)도 관심지역으로 떠오른다. 올해부터 공기업이 본격적으로 이전, 새로운 수요가 생기는 5대 광역시 등 혁신도시는 투자관심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밀려나 있다.
이번 조사결과 서울과 수도권이 투자 유망지역으로 꼽힌 것은 내년 수도권 부동산시장 전망을 낙관적으로 본 것과 무관치 않는 것으로 보인다.(창간기념 특집 1편 참고)
전문가들이 제주를 내년 투자 유망지로 지목한 것은 중국인 관광객 급증에 힘입어 관광허브로 자리 잡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 2015년 투자 관심지역 |
올들어 제주의 땅값 오름폭은 전국에서 가장 높다. 지난 9월까지 제주의 지가상승률은 2.66%로서 전국 평균의 2배에 가깝다.
토지거래 증가율도 세종시에 이어 두 번째다. 영어교육도시 등 대형개발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중국인을 중심으로 한 관광객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수익형도 우열이 있다 "상업용 주목해라"
내년 주목해야 할 부동산 투자상품은 무엇인가. 올해에 이어 수익형이 대세일 것이라는데 부동산전문가들은 이의를 달지 않는다.
특히 상업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응답자의 35.4%가 상업용 수익형에 주목한다. 이어 △임야를 포함한 토지(26.2%) △주거용 수익형(21.5%) △주택과 다세대 등 주거용(16.9%) 등의 순이다.
상업용 수익형은 상가와 빌딩, 공장, 호텔 등을 일컫고 주거형 수익형은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 고시원 등이다. 금융위기 이후 수익형 부동산으로 각광받은 주거형 수익형이 투자상품 순위에서 토지에 밀린 것이 흥미롭다. 이는 주거형 수익형상품이 과잉 공급된 데 기인한다.
전문가들은 내년 부동산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으로 보는 이유는 간단하다. 저성장과 저금리, 저물가로 인해 예금과 주식 등 투자상품의 수익이 낮아지는데 따른다. 수익형 부동산이 금융상품보다 비교적 높은 수익을 올리는 데다 안정적이라는 인식이 투자가들에게 확산되면서 불황기에 재테크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 2015년 투자유망 부동산상품 |
■ 조사 방법
숭실사이버대 부동산연구소(소장 박인호교수)의 온라인 서베이
■조사 대상
수도권 중심 공인중개사 등 산․학․연 전문가 65명
■ 조사 기간
2014년 11월 10~14일(5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