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LG화학, 배터리 분사 확정…초격차로 1위 굳힌다

2020-10-30 11:00 | 나광호 기자 | n0430@naver.com
[미디어펜=나광호 기자]LG화학이 배터리사업 물적분할을 결정하는 등 글로벌 1위를 다지기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는 지분율 기준 77.5%의 주주가 참석했으며, 찬성률 82.3%로 에너지솔루션 출범을 가결했다.

주총안이 승인되기 위해서는 전체 주식의 ⅓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⅔ 이상이 찬성해야 하지만, 이를 무난히 상회한 것이다.

LG화학은 지난달 17일 이사회에서 현재 사업본부체제로 된 전지사업을 LG화학의 100% 자회사로 분할하는 안을 결정했으며, 지난 20~29일 찬반 의견을 묻기 위해 전자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주 구성은 ㈜LG 30%, 외국인 40%, 국민연금 10%, 국내 기관과 개인 주주 20%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2대 주주 국민연금이 반대 의견을 밝히고 소액주주들이 분노를 표출하는 등 진통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LG화학은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 ISS와 한국기업지배연구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이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LG화학이 30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했다./사진=미디어펜



분사안이 통과되면서 오는 12월1일 LG에너지솔루션(가칭)이 LG화학의 100% 자회사로 출범하게 됐으며, 자본금은 1000억원이다. 분할등기 예정일은 같은달 3일로, 상장일자는 미정이다.

LG화학은 신설법인이 2040년 30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도록 생산력과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고용량 양극재 △고효율 실리콘계 음극재 △고안전성 분리막 등 소재기술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등 신규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지원 확대 등으로 2차전지 시장의 성장세가 가속화 될 것이라며, 150조원 규모의 수주 잔고를 확보하기 위해 생산력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연한 의사결정을 통해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산업 특성에 최적화된 운영체계를 갖추는 등 구조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분사를 결정했으며, 많은 투자가 필요한 분야인만큼 다양한 자금조달 방안을 활용해 적기에 투자를 늘리고 격차를 넓힌다는 방침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전지사업 경쟁이 극심해지고 있다"면서 "사업 특성에 최적화된 경영 체계를 수립하고, 시장에서의 초격차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자 분사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