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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사카 교수 “위안부 연구자를 정쟁 도구로 삼지 말라”

2020-11-02 14:15 | 김소정 부장 | sojung510@gmail.com
[미디어펜=김소정 기자]2일 일부 단체들의 위안부피해자법 폐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세종대학교 정문 앞에서 열린 가운데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학술로 위안부 문제를 연구하는 연구자를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국사교과서연구소’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세종대 정문 앞에서 ‘위안부 진실 왜곡하여 한일관계 파탄 내는 호사카 유지 교수 규탄 집회’를 열었다. 

이에 호사카 교수는 보도자료를 내고 “위안부 문제 연구를 놓고 한일 관계를 이간질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치 공세”라며 “역사 문제를 정치 문제로 살짝 바꾸는 것은 역사수정주의자가 항상 쓰는 수법”이라고 말했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들 단체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이 정의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해당하는 피해 여성이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호사카 교수는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국내‧외에 있었고, 이를 일본군이 주도하고, 일본경찰이 비호했으며, 심지어 여성들을 위안부로 만들기 위해 연행하는 업자들이 존재했고, 일본군이 이 업자들을 한국에도 보냈던 사실을 옛 공문서 기록을 인용해 밝혔다. 
 
호사카 교수는 “구 일본군은 그들이 점령한 인도네시아에서 포로수용소에 있던 62명에 달하는 네덜란드 여성들을 강제로 위안부로 만든 죄로 전후 B‧C급 점법재판에서 책임자 등이 사형됐다”고 말했다.

이어 “구 일본군이 파푸아 뉴기니와 호주 사이에 있는 모아섬에서 저항한 원주민들을 살해한 다음 그들의 딸들 5명을 강제로 위안부로 만들었기 때문에 전후에 책임자는 처벌된 사실이 있다”면서 “중국에서는 점령지에서 구 일본군이 점령지의 촌장을 강요해 여성들을 위안부로 만든 것이 일본군의 군의에 의해 보고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호사카 교수는 “일본에서는 1937년 구 일본군의 지시를 받은 모집 업자들이 여성들을 납치‧유괴와 같은 수법으로 위안소로 연행하려다가 경찰에 의해 적발됐다. 그러나 그들의 소행이 구 일본군의 지시라는 것을 알게 된 일본경찰은 이후 모집업자가 군의 증명서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그들을 단속하지 않고 편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즉 여성들을 연행하는데 일본경찰은 업자들에 협력하기 시작했다”면서 “1938년 3월에 일본 내무성 통첩에 ‘업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것’이 명기돼 있다. 그리고 일본군이나 일본 내무성이 업자들을 선정했고, 업자들은 극비로 일을 수행한 사실도 공문서에 있다”고 덧붙였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결론적으로 업자들은 위안소까지 여성들을 연행하는 인솔자가 됐고 현지에서는 포주가 됐다. 그들은 민간업자를 위장한 일본군이나 일본 내무성이 선정한 일본군의 앞잡이였다. 그런 공문서가 ‘중국도항 부녀에 관한 건<支那渡航婦女ニ関スル件〉, 1938.11.4.’이란 이름으로 존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호사카 교수는 “구 일본군이 같은 부류의 업자들을 한국에도 보냈다는 공문서도 존재한다. ‘시국이용 부녀 유괴피의사건에 관한 건<時局利用婦女誘拐被議事件に関する件>,1938.2.7.’이다”라며 “한국에서는 업자들이 여성들에게 감언을 사용하면서 도쿄의 공장에서 일할 수 있다든가 군에서 식당여급이 된다든가 해군병원에서 준 간호사가 된다든가 취업사기 수법으로 여성들을 유인해 해외의 위안소에 연행한 다음 현지에서 강제적으로 위안부로 만들은 사례가 수없이 보고돼 있다. 특히 구 일본군의 병사들이 조선여성들의 강제연행 실태를 많이 증언해 놓았다”고 밝혔다.

이어 “본인은 이런 사실들을 한국에서 ‘일본군의 위안부문제 증거 자료집1(2018, 황금알)’, 일본에서는 ‘문서‧증언으로 본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文書・証言による日本軍「慰安婦」強制連行』(2019, 론소샤<論創社>)’ 등의 서적으로 상세히 밝혔다”고 말했다. 

호사카 교수는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한국인 여성들에 대한 강제연행이란 해외로 가는 배나 기차를 탔을 때부터 시작됐다. 그 이전에는 여성들을 속이는 방법을 주로 사용했지만 배나 기차에 태우면 이제 되돌아갈 수 없는 강제연행이 시작됐다”며 “항구에는 헌병대가 기다리고 있었고 여성들은 항구에 도착하면 즉각 위안소로 압송됐다. 이런 사실들을 일본의 공문서가 선명하게 증명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호사카 교수는 “이래도 위안부 여성에 대한 강제연행의 증거가 없다고 우기는 것은 그들의 주장이 정치적이어서 진실을 보고 있지 않기 때문으로 생각한다”며 “역사수정주의자들은 마치 그들의 주장이 진실인양 일부의 사실에 거짓말을 섞여 가면서 위안부 강제연행이란 없었고, 그들은 성노예가 아니었다고 우겨댄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인의 대부분이 상세한 증거자료를 읽을 수 없어서, 왜냐하면 대부분의 자료는 일본어, 특히 1945년까지의 문어체 일본어와 초서체로 기재되어 있어 읽기가 힘들기 때문에  참고로 일본어 사이트이지만 위안부 강제연행의 증거는 아래와 같이 넘치듯이 있다.(https://togetter.com/li/810265)”고 덧붙였다. 

호사카 교수는 “‘위안부 강제연행은 없었다’ 등의 일본 우파의 주장은 일본뿐 아니라 미국, 유럽, 유엔 인권위 등에서는 이미 파탄이 난 논리다. 그러나 소위 ‘반일종족주의’가 출판되면서 역사수정주의자들이 자료성이 약한 한국을 마지막 보루로 생각해 그들의 최후의 주전장으로 만들려고 필사적으로 힘을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역사수정주의자들은 세계적으로는 끝난 논쟁을 한국이라는 감성과 행동은 강하지만 자료성이 ‘약한’ 무대에서 다시 좀비처럼 부활시키려고 계획한 것으로 추측된다”면서 “그들이 주장하는 새로운 연구, 바로 ‘반일종족주의’가 주장한 내용의 허위에 대해서는 졸저 ‘신친일파-반일종족주의의 거짓을 파헤친다’(2020, 봄이북스)를 읽어 주시면 이해가 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호사카 교수는 “연구자 한 사람이 무서워서 한 사람을 상대로 시위 같은 강압적인 방법을 쓰는지 모르겠다”며 “그들도 출판이나 논문을 통해 사회에 바람직한 방법으로 올바른 의견을 내는 것을 촉구한다. 앞으로도 그들의 주장에는 지면, 인터넷, SNS 등을 통해 모두 대답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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