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태우 기자]블랙베리는 25일 자사의 QNX 블랙채널 커뮤니케이션즈 테크놀로지가 모셔널(Motional)의 차세대 무인 자동차에 탑재된다고 밝혔다.
이로써 모셔널은 자율주행 시스템에 처음으로 블랙베리의 QNX 블랙 채널 커뮤니케이션즈를 적용하는 사례가 됐다.
블랙베리는 25일 자사의 QNX 블랙채널 커뮤니케이션즈 테크놀로지가 모셔널(Motional)의 차세대 무인 자동차에 탑재된다고 밝혔다. /사진=블랙베리 제공
이 테크놀로지를 통해 모셔널은 차량의 보안 시스템 내 안전한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QNX 블랙 채널 커뮤니케이션즈 테크놀로지는 OEM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보안 크리티컬 시스템 내에서 안전하게 데이터 통신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존 월 블랙베리 테크놀로지 커뮤니케이션즈의 SVP이자 공동 대표는 "블랙베리 기술을 안전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업계 최고 기업인 모셔널에 제공할 수 있어 영광이다"며 "QNX 블랙 채널 커뮤니케이션즈 테크놀로지가 급성장하는 무인 자동차의 시대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한 모셔널의 미션에 일조하게 되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김준성 모셔널 인프라스트럭쳐 소프트웨어 부문 부사장은 "안전한 자동차는 모셔널의 최우선 과제"라며 "블랙베리 QNX 블랙 채널 커뮤니케이션즈 테크놀로지를 차세대 자동차 개발에 활용하여 탁월한 안전성이라는 모셔널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동차 업계의 기능 안전 기준인 ISO 26262 ASIL D 인증을 받은 블랙베리 블랙 채널 커뮤니케이션즈 테크놀로지는 IEC 61508에 명시된 자격 요건과 AUTOSAR End-to-End 커뮤니케이션 보호 개요에 명시된 완화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이 제품은 임베디드 시스템의 무수한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노드를 기능적으로 안전하게 제공한다. 즉, 데이터가 교환되기 전에 이를 안전하게 압축하고 필수적인 안전 검사로 검증함으로써, 제품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시스템상의 소프트웨어 결함 및 임의의 하드웨어 결함, 혹은 일시적인 결함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동시에 이러한 결함으로 인한 피해를 자동으로 예방한다.
블랙베리는 QNX 운영 체제를 포함해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를 위한 개발 도구와 미들웨(middleware) 등 광범위하면서도 검증받은 안전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와 티어1 업체는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를 자사의 고급 드라이버 지원, 핸즈프리,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디지털 계기판 및 연결 모에 채택하고 있다.
블랙베리는 안전, 보안, 그리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명맥을 유지하며 현재 1억 7천 5백만 대 이상의 자동차에 QNX 테크놀로지가 내장되어 있다.
자동차 산업을 위한 블랙베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