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상준 기자]“BMW M3(M4)는 다른 어떤 차로도 대체 불가능하다. BMW 고성능의 상징이고, 우리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
독일 BMW 본사는 신형 M3, M4 한국 출시를 앞두고 BMW코리아와 연계해 온라인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독일 현지 취재가 제한됐으나, M3·M4 개발을 실제로 주도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등 관련 인원이 총출동해 차량에 대한 상세한 소개가 이어졌다.
마커스 시링 BMW M 고성능 부문 총괄 디자이너가 M3·M4 차량의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다./사진=BMW코리아 제공
BMW M3·M4는 국내 시장에서 꾸준하게 판매되며 인기를 유지하는 고성능 모델인 만큼, 독일 BMW 본사에서도 한국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배려를 나타냈다.
아울러 BMW코리아는 M3·M4 국내 출시를 위한 사전 준비에 착수했으며, 조만간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차량 구매를 기다려온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예상보다 빠르게 국내 도입이 결정됐으며, 계약 후 차량 인도하는 시점도 앞당겨질 예정이다.
아래는 M3·M4 차량 개발팀과의 질의응답 정리 내용
Q. 경쟁사 메르세데스-벤츠는 C클래스 고성능 모델을 4기통으로 낮추면서 전기 시스템을 결합했다. BMW는 4기통과 전기 시스템 대신 6기통 엔진을 고수한 이유가 무엇인가.
A. 우리 역시 전기 시스템 결합을 검토하기는 했으나, BMW M 고성능 모델을 떠올렸을 때 직렬 6기통 엔진이 가장 먼저 떠오르고 소비자들도 원하기 때문에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현재 연비나 기타 측면에서 유리한 상황이고 우리도 제작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M3·M4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았다.
Q. 소비자 입장에서 M3·M4가 매력적이라는 것은 인정하지만, BMW에는 M2라는 훌륭한 대안이 있다. 나라면 M3·M4를 살 수 있는 가격에 M2와 가족을 위한 대중적인 SUV를 살 것 같다. 나처럼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M3·M4를 사야 할 이유를 설명해 준다면?
A. 합리적인 질문이지만, BMW M3·M4는 대체 불가능한 존재라고 말하고 싶다. M2가 분명 훌륭한 차량인 것도 맞지만, 소비자들이 M3·M4를 꾸준하게 구매하는 이유는 바로 특별한 존재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M3와 M4는 세단과 쿠페 형태로 나뉘는 만큼 매력요소가 다르다. 소비자들께서는 차별화된 매력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구매해 주시기를 바란다.
Q. 신형 M3·M4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변속기라고 생각한다. 8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이유와 수동 변속기 옵션을 도입한 이유를 알고 싶다.
A: 향후 사륜구동 모델의 출시가 예정돼 있는데, 8단 변속기가 이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결정했다. 또한 8단 변속기를 M5, M8에 적용했을 때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에 M3·M4에도 적용하게 된 것이다. 수동 변속기 역시 원하는 소비자가 분명히 존재하고 우리가 그들을 존중하기 때문에 옵션을 마련했다.
Q. M3와 M4의 차이가 무엇인가? 성능 및 기술의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다.
A: 기계적인 부분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즉 성능은 같다고 보면 된다. 세단과 2도어 쿠페라는 차별점이 있고 소비자들은 기호에 따라 고르면 된다.
BMW M4의 변경된 시트/사진=BMW코리아 제공
Q. 무게가 이전보다 100kg 이상 무거워졌다. 스포츠카에는 경량화가 필수인데 무게가 늘어난 이유는?
A. 성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것들이 추가되다 보니 무게가 늘어났다. 실제로 차체가 커지기도 했고, 고급 가죽, 강화된 하체 시스템 등이 더해지다 보니 무게를 감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배출가스 규제 등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무게가 늘어난 측면도 있다. 다만 성능 측면에서는 충분한 개선이 있어 무게가 늘어난 부분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BMW M3(좌), BMW M4(우)/사진=BMW코리아 제공
[미디어펜=김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