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이 기술만큼은 반드시"

2015-01-23 14:59 | 김세헌 기자 | betterman89@gmail.com

[미디어펜=김세헌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자사의 핵심 기술을 중견·중소 조선업체에 이전하기로 했다.

   
▲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대우조선해양은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국내 조선소들과 특허기술 이전 MOU 협약을 맺고 LNG연료 추진 선박(LFS)의 설계와 엔지니어링 기술이전을 추진키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전 대상인 ‘LNG 연료공급시스템’은 대우조선해양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천연가스 연료 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이다. LNG 연료공급시스템이 없으면 천연가스의 선박 동력화 자체가 불가능하다.

대우조선해양은 실시권 허여 방식을 통해 해당 기술 외 LFS 관련 국내·외 특허기술 127건을 국내 조선업체에 이전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2년 이후 전세계에서 발주된 ME-GI 엔진 적용 LNG 추진 선박 총 44척 중 27척을 수주했다. 지난해에는 회사가 수주한 37척의 LNG선 중 20척에 LFS 특허기술이 적용됐으며, 금액으로만 무려 41억 달러(4조5000억원)에 육박한다.

LFS 기술은 2013년 장영실상을 시작으로 지난해 ‘2014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금상’과 ‘올해의 10대기술’ 등에 잇따라 선정됐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외 시장에서 검증이 끝난 LNG 연료공급시스템 기술이 이전될 경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조선소는 물론 대한민국 조선산업 전체의 경쟁력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NG연료 추진선박의 세계 시장 규모는 오는 2015년 이후 연간 10조원 정도 증가해 향후 8년간 누적 시장 규모가 최대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영국 로이드 선급은 현재 추세대로 환경 규제가 강화될 경우 오는 2025년에는 650척까지 발주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LNG 가격이 25% 하락할 경우 발주 규모는 2000척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에 이전하는 LFS 특허 핵심기술은 향후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정부시책에 호응해 국내 기자재업체와 엔지니어링업체, 연구소 등이 함께 LFS시장의 국내 공급망 구축에 참여한다면 조선산업 클러스터 전반의 동반 성장도 자연스럽게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