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그로시 IAEA사무총장 "북한, 핵개발에 전력 질주"

2021-09-21 10:27 | 김태우 차장 | ghost0149@mediapen.com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유엔 산하 유엔원자력감시단장(IAEA)은 북한이 핵 개발에 전력 질주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0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Rafael Mariano Grossi) 유엔원자력감시단장(IAEA) 사무총장은 이날 유엔 총회에서 "북한의 핵개발 계획이 전력을 질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Rafael Mariano Grossi) 유엔원자력감시단장(IAEA) 사무총장. /사진=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Rafael Mariano Grossi) 유엔원자력감시단장(IAEA) 사무총장 트위터



그는 "북한은 핵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플루토늄 분리, 우라늄 농축 그리고 등 활동에 대한 작업을 전속력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최근 북한 영변에서 핵 시설 재가동 징후가 포착된 데 대한 우려를 표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의무 준수와 현안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

IAEA는 지난달 27일 보고서를 통해 "북한이 올해 2월 중순부터 7월 초까지 방사화학실험실을 운영한 징후가 있었다"면서 "이 기간(5개월)은 북한이 이전에 밝힌 '5MW(메가와트) 원자로 가동 후 폐연료봉 재처리에 걸리는 기간'과 일치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로시 총장은 "7월 초부터 5MW 원자로 가동 징후도 있었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