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목마른 한강수계"…국토부 횡성댐 용수 26% 감축 공급

2015-03-09 11:46 | 조항일 기자 | hijoe77@mediapen.com
   
 

[미디어펜=조항일 기자]정부가 9일부터 횡성댐 용수를 26%가량 감축해 공급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한강수계 댐보연계운영협의회를 열고 댐 용수공급능력 저하가 우려되는 횡성댐의 용수공급량을 이같이 줄여 내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이후 한강수계의 강수량은 예년의 66%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저수율(31%)은 예년의 71%에 불과한 상태다.

특히 횡성댐은 이달 6일 기준 저수량이 165m로 정상적인 용수공급 하한선인 저수위(160m)까지 불과 5m밖에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이는 횡성댐을 준공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며 전국 다목적댐 가운데 유일하게 두 번째 대응단계인 '주의단계'에 해당하는 것이다. 가뭄이 계속된다면 횡성댐 수위는 6월 후반이면 저수위에 도달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따라 횡성댐은 이날부터 생활·공업용수 및 농업용수는 정상 공급하되 하천유지 용수 공급은 0.9cms에서 0.4cms로 56% 감축해 공급한다. 이 같은 감축량은 횡성댐 전체 용수공급량의 26%에 해당하는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용수수급상황실을 설치해 용수공급 현황과 공급 가능 기간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며 "한강 이외 다른 수계에서도 용수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댐간 연계운영을 통해 용수공급효율을 최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