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규빈 기자]㈜한진은 업계 최초로 물류전문지식 플랫폼인 '로지덕스(LogiDucks)'를 론칭했다고 2일 밝혔다.
로지덕스(LogiDucks) 홈페이지 메인./사진=㈜한진 제공
한진물류연구원이 기획하고, ㈜한진이 운영을 맡는 로지덕스(LogiDucks)는 사용자에게 물류 분야에 특화된 지식을 제공해주고, 물류 전문가를 매칭시켜주는 플랫폼이다.
㈜한진과 한진물류연구원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핵심산업으로 자리잡은 물류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과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해 물류에 대한 지식과 문제 해결이 필요한 플랫폼 사용자 모두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로지덕스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로지덕스는 보편적인 지식정보의 교류를 넘어 물류전문가가 직접 제공하는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여타 지식 플랫폼과의 차별화된 부분이다.
이를 통해 관련 종사자에게는 물류업무 역량을 강화해주고, 소상공인·1인 기업·사회적 기업 등에게는 물류 관련 문제 해결에 전문적인 도움을, 관련 학과 학생과 연구자에게는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국가의 미래 물류 인재를 양성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지덕스는 모바일(안드로이드·iOS) 앱과 웹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며, '물류 전문가 매칭 서비스'와 '전문가가 제공하는 물류 전문 지식 서비스', 그리고 '물류 관련 질의 응답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무료이나, 컨설팅 등 요구 정보의 수준에 따라 사용자가 유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는 개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며, 향후 기업이나 기관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로지덕스는 글로벌 사용자를 위한 영문버전도 향후 오픈할 예정이다.
물류 지식을 제공하는 전문가는 자유롭게 신청가능하며 물류관련 기업 및 기관 경력사항 등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일반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자의 질의응답과 물류 관련 칼럼, 노하우 공유 등 플랫폼에서의 활동을 통해 포인트(Expert Point)를 획득함으로써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특히 전문가는 향후 제공되는 유료 지식 서비스 활동으로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