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금융포럼 2021] 김종민 금감원부원장 "가계대출 관리시스템 체계화"

2021-11-16 09:25 | 김하늘 기자 | ais8959@mediapen.com

김종민 금융감독원 부원장/사진=금융감독원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김종민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내년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율이 '4∼5%대' 수준으로 안정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원장은 16일 미디어펜이 주최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가계부채 1800조 시대-한국금융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미디어펜 2021 금융포럼'에서 축사를 통해 "가계부채의 급격한 증가는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경제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가계부채 문제는 우리 금융시장과 경제의 가장 큰 잠재 위험요인으로 꼽혀 왔다"며 "2019년까지 4%대로 안정화되던 가계부채가 코로나19 위기극복 과정에서 최근 2년간 연간 8% 내외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우리나라는 과도한 가계부채로 인한원리금 상환부담으로 소비가 위축되고 경제활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급격한 글로벌 유동성 축소로 인해 부동산과 주식시장 등 자산시장의 조정이 이뤄지는 경우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부실이 현재화돼 가계부채의 건전성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금감원은 가계부채 문제를 우리 경제의 중대한 위험요인으로 인식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원장은 "향후에도 미국의 테이퍼링 본격화, 기준금리 인상 등 외부충격에 따른 가계부채 리스크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서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차주단위 DSR 적용대상 확대, 제2금융권 DSR기준 강화 등을 통해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 취급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 정비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융회사 자체적인 리스크관리 강화를 위해 금융회사별 연간 가계대출 취급계획의 이사회 보고를 의무화 하는 등 가계대출 관리시스템의 체계화, 내실화를 유도하겠다"며 "다만 가계부채 관리 과정에서 생계자금, 주거자금 등 서민․취약계층의 실수요 대출은 차질없이 공급될 수 있도록 세심히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