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건설에만 의존할 때가 아니다"…건설업계 미래 성장동력 구축 주력

2022-04-01 11:31 | 유진의 기자 | joy0536@naver.com
[미디어펜=유진의 기자]건설업에만 의존했던 건설사들이 최근 들어 사업 다각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사업이 대두되면서 탈건설화와 동시에 미래성장동력 구축을 위한 미래 주요 산업에 주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DL이앤씨가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글로벌 탄소시장 진출. DL이앤씨는 친환경 비료 제조 기업인 뉴라이저(NeuRizer)와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시설 건설을 위한 개념 설계와 기본 설계를 수행하는 우선 계약 합의서를 체결했다./사진=DL이앤씨



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현대건설·GS건설·DL이앤씨 등 대형건설사들이 본업인 건설업을 뒤로하고 최근 들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확장에 힘쓰고 있다. 

삼성물산은 소형모듈원전(SMR) 관련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미국의 SMR 전문기업 '뉴스케일파워'에 5000만달러를 투자했다. 뉴스케일파워는 미국 아이다호에 60MW급 SMR 12기 건설을 진행 중이다. SMR 투자 확대로 사업기회를 선점해 에너지 솔루션, 스마트시티 등에서 미래 성장엔진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도 이번 원전 해제 사업 계약을 체결한 홀텍과 지난해 SMR 개발 및 사업 동반 진출 협력 계약을 맺었다. 현대건설은 향후 글로벌 건설시장 게임체인저로서 SMR 선두주자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해당 협약에 따라 양사는 △상업화 모델 공동 개발 △마케팅 및 입찰 공동 참여 △사업 공동 추진 등 사업 전반에 걸쳐 함께 한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향후에도 건설 자동화, 스마트시티 등 신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여 투자개발과 운영까지 건설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토탈 솔루션 크리에이터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GS건설도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신사업 확대에 나섰다.  GS건설이 바이오디젤 생산기술 업체인 덴마크 '할도톱소'(HALDOR TOPSOE)와 손잡고 바이오디젤 생산설비 모듈화 사업에 나선다. GS건설은 바이오디젤 생산기술의 선두주자인 덴마크 할도톱소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 공정 '하이드로플렉스'(HydroFlexTM) 기술을 표준 모듈화할 방침이다. 할도톱소는 바이오디젤 생산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GS건설은 대규모 정유화학플랜트 사업으로 축척된 모듈화 기술력을 통해 설계·시공을 표준화해 투자비를 절감하고, 공사 기간을 최소화한다.

GS건설 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바이오디젤 분야의 선도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면서 친환경 에너지 모듈화 사업을 더욱 확대할 발판을 마련했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GS건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선도기업으로 친환경 신사업 확대를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DL이앤씨도 최근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글로벌 탄소시장에 진출했다. DL이앤씨는 지난 24일 주주총회를 열고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CUS)과 탄소 자원화 사업의 설계·시공·운영에 관한 일체의 사업,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업, 고압가스 저장·운반업, 위험물 저장·운반업, 신기술 관련 투자, 관리 운영사업, 창업지원 사업 등을 정관에 추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5MW(메가와트) 용량의 소형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연간 5만t(톤) 규모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활용·저장하는 공장을 건설하는 것이다. 공장은 남부 호주의 주도인 애들레이드에서 북쪽으로 550km 떨어진 리 크릭 광산 지역에 들어설 예정이다.

DL이앤씨는 "내달까지 세부 조건 협상과 본계약 체결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5월 뉴라이저가 발주한 암모니아·요소 생산 공장 건설 사업의 기본설계 사업을 수주해 기술력을 인정받음으로써 이번 사업에서 독점권을 보유한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중대재해처벌법, 원자재 가격 급등과 공급난, 주택 경기 하락 등의 건설업을 옥죄는 각종 악재가 겹쳐 이를 대응하기 위한 건설사들의 발빠른 움직임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건설업에만 치우쳤던 건설사들이 시대가 바뀌고 있음에 따라 미래 먹거리 사업 확보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특히 건설업만으로 살아남을 수 없는 상황이 오고 있어 위기의식을 느낀 건설업계가 경영 방침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