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동탄2신도시에 국내최초 공공임대리츠 방식의 10년 공공임대주택(A40블록)을 처음으로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공공임대리츠방식이란 국민주택기금과 LH가 출자해 설립한 공공임대리츠'NHF제1호공공임대개발전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가 사업을 시행하고 주택건설·공급, 분양전환 및 제반업무 등의 자산관리업무는 LH가 수행하는 사업방식이다.
▲ 동탄2 A40블록 LH 공공임대주택 조감도 |
A40블록은 동탄2신도시에서 금년도 처음 공급하는 공공임대아파트로 인근 화성·수원·오산·용인·분당 등 경기권 수요자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임대아파트는 집값 하락에 대한 걱정이 없어 장기적으로 내 집 마련 계획을 세우는 수요자들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다.
또 상당기간을 거주한 후 매입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집값 변동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거주기간 동안 취득세와 재산세, 종부세 등의 세부담도 전혀 없어 세금혜택도 커서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A40블록의 경우 분양전환 받을 시점에는 동탄2신도시의 개발이 완료되고 모든 생활인프라가 갖춰진 만큼 높은 프리미엄도 기대해볼 수 있다.
A40블록의 청약자격은 현재 수도권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청약저축 여부에 따라 1·2순위로 구분되며 공급평형은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전용면적 74㎡(272가구) · 84㎡(380가구)로 구성됐다. 입주는 2017년 2월 예정이다.
단지로 부터 2.3㎞ 거리에 KTX 동탄역(예정)이 있고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고속도로·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과 연결돼 교통망이 우수한 편이다.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인접해 교육환경 역시 우수하다.
단지 남쪽과 동쪽으로 근린공원이 있으며 북쪽으로는 신리천이 흘러 친 자연환경으로 조성된다. 단지 내 중앙광장,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독서실, 멀티프로그램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공간을 제공한다.
임대조건은 전용 74㎡형의 경우 임대보증금 6500만원에 월임대료 65만원이다. 전용 84㎡형은 임대보증금 8000만원에 월임대료 72만원이다.
22일 입주자모집공고를 시작으로 28일 특별공급, 29~30일 일반 공급분에 대해 순위별로 인터넷 청약접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