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권성동 "민주, 공무원 피격 '기록물' 공개 협의하자"

2022-06-24 10:40 | 이희연 기자 | leehy_0320@daum.net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서해 해수부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은 이 사건을 정략적으로 몰아가려 하지만 결코 정쟁 될 수 없다"라며 "하루 빨리 대통령지정기록물 열람 위한 양당간 협의에 착수해 달라"라고 촉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의 유족 초청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대한민국 공무원이 공무 수행 중에 북한에 의해 살해당한 것도 모자라, '월북'으로 매도당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누구의 지시로 어떤 경위를 거쳐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유족은 물론 온 국민이 알아야 한다"라며 "해경은 '정신공황, 도박 빚' 같은 자극적인 단어를 동원해 '월북'을 기정사실로 했다"라고 지적했다. 

6월24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유족 초청 간담회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형 이래진(오른쪽 두번째) 씨와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어 "대통령기록관실이 정보 부존재 통지를 해왔다. 목록까지 대통령지정기록물로 지정돼 있어 검색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통령지정기록물'은 국회 3분의 2 이상의 찬성 혹은 관할 고등법원의 영장이 있으면 열람이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 사건을 정쟁으로 몰아가려 하지만 이것은 결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대통령지정기록물에 대한 열람을 동의한다고 밝혔다. 하루빨리 공개를 위한 양당 간의 협의 절차에 착수해주시길 바란다"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것은 한 사람의 억울한 죽음과 유가족의 명예뿐만 아니라, 국가의 존재 이유를 묻고 있는 사건"이라며 "지난 정권이 봉인한 진실을 풀기 위해 국민의힘 TF가 동분서주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권 원내대표는 "유가족들이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직권남용으로 고소했다"라며 "어제 서주석 국가안보실 사무처장은 언론과 인터뷰를 하면서 서주석 처장의 지시로 월북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 난 그런 사실 없다고, 시신소각에 대해서 난 그런 지시한 사실 없다고 반론 제기했는데, 서훈 전 실장은 지금 이 사건에 관해 자신의 입장을 표명해야 함에도 아무런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6월24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유족 초청 간담회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의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가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러면서 "전직 국정원 직원들을 통해 들은 얘기에 의하면 서훈 전 실장이 지금 국내에 없다는 소문이 있다. 외국으로 나갔다는 얘기가 저한테 들려오고 있다"라며 "서훈 전 실장이 외국에 나가 있다면 하루빨리 귀국해 이 사건 진실을 밝히는 데 협조할 의무가 있다"라고 압박했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도 이날 "청와대 주도로 월북몰이를 했다는 정황이 하나둘 드러나고 있다"라며 "이 사건은 당시 정부가 울 국민 얼마나 하찮게 봤는지 여실지 잘 보여준다"라고 직격했다. 

하 의원은 "(해수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가) 살아있었던 여섯시간 동안 당시 정부는 무엇을 했는가. 구하려는 최선의 노력을 했나. 왜 월북몰이를 포함해 여러 치명적인 명예살인 인격살인을 당시 정부가 자행했나 이 2가지 과제를 밝히는데 주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는 이 사건이 뭐 그렇게 중요하냐고 하는데, (당시 문재인 정부는) 우리 국민을 구하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고 거기다가 인격살해까지 저질렀다"라며 "한 나라의 국격은 그 나라의 국민이다. 그 정부가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관련기사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