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 만난 윤 "협력 확대"

2022-07-01 03:18 | 김규태 차장 | suslater53@gmail.com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NATO 협력 관계의 전반적인 확대와 강화를 논의했다.

윤 대통령과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주요 국제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면서 양측 입장에 대한 지속적인 공조 의지를 재확인하기도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국과 나토가 지난 2006년 글로벌 파트너 관계 수립 이후 국제사회가 당면한 각종 도전들에 긴밀히 협력하며 대응해 왔음을 평가하고 나섰다.

6월29일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은 나토 정상회의에 앞서 아시아태평양4개국 정상 및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가운데)과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올해 하반기에는 대한민국과 나토가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한다.

윤 대통령은 이를 통해 양측간 협력이 확대되고, 한국의 주나토대표부 개설로 양측간 소통이 보다 제도화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한편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윤 대통령의 나토정상회의 참석을 환영하면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주요 파트너인 한국 정상의 참석은 나토 차원에서도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나토 협력관계의 지속적인 강화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을 만나 북핵문제에 대해 역내 평화·안정 및 국제 비확산 체제에의 중대한 위협임을 상기했다.

또한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한 나토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우리 정부 입장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와 함께 지속적인 공조 의지를 확인했다.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