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황교안 청문회’ 방패용 vs 부패척결 무엇 통할까

2015-05-23 15:52 | 문상진 기자 | mediapen@mediapen.com
   
▲청와대가 오는 26일쯤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본격적인 청문회 정국이 시작될 예정이다./사진=연합뉴스TV 화면 캡처

[미디어펜=문상진 기자]청와대가 오는 26일쯤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본격적인 청문회 정국이 시작될 예정이다.

야당은 이미 공안통치 포고령이라며 강공을 예고한 바 있어 24일간 공백 상태였던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다시 ‘총리 잔혹사’로 흐를지 주목된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2일 “극심한 이념 갈등을 부추기고 공안정치로 야당과 국민을 겁박해왔다”며 “장관으로도 부적격인데 총리라니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반면, 여당은 황 후보자가 이미 한 차례 청문회를 통과한 만큼 문제가 없다는 분위기이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임기 3년차 박근혜 정부의 중요한 개혁과제를 추진하고 국회와 행정부의 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황 후보자 청문회의 쟁점은 전관예우 논란과 공안통, 병역면제와 장남의 편법 증여 논란, 종교 편향 등이 있다. 이미 법무부장관 지명 당시에 논란이 됐고, 한번 통과가 됐었던 문제이지만 야당이 당내 혼란을 극복하는 차원에서 이 청문회를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

황 후보자의 청문회와 관련해 새로운 쟁점은 지난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으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구속될 당시 법무장관으로서 불구속 주장을 했던 점이 꼽히고 있다.

인사청문요청서 제출 이후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치도록 규정돼 있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절차를 진행할 경우 다음달 14일쯤까지 청문회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여당은 총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문회를 마치는 대로 곧바로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표결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여야 간 정치공방이 격해진다면 전체 일정이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황 후보자의 나이는 만 58세로 인사청문회를 통과한다면 8년만에 50대 국무총리가 탄생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박근혜 정부의 내각을 잘 컨트롤할 수 있을지도 주목되고 있다.

황 후보자는 당분간 법무부 장관직도 수행하면서 인사 청문회를 준비해야 한다. 황 후보자는 24일 통의동에 마련된 총리 후보자 사무실에 출근해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를 할 계획이다.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