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노선 개편은 민선 8기 교통 분야 공약 사업인 '땡큐버스 노선체계 개선'의 일환으로, 권역 내 전철역 환승 거점 연계를 확대하고 권역 간 이동 편의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추진됐다.
'땡큐버스' 3개 노선/지도=남양주시 제공
기존 3-1번(구진벌리~부평2지구~진접역~오남역) 일반 시내버스를 땡큐31번과 땡큐32번으로 전환, 배차 간격을 부평2지구 기준 25분에서 15분으로 단축하고, 부평2지구의 4호선 진접역 연계를 강화하며, 오남역과 진접읍 지역에 대한 오남읍 지역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 땡큐85번은 기존 양방향으로 운행되는 85A, 85B번(별내5단지~별내별가람역~별내역~평양골~별내5단지) 노선을 통합한 후 변경·증차해, 별내동 및 별내면 지역 주민의 별내역과 별가람역 연계 편의성을 높이고, '별내 파라곤스퀘어' 지역 등 지식 산업 센터 밀집 지역의 교통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지하철역 중심의 노선 개편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권역 내 환승 거점과 권역 간 연계가 강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발이 되는 땡큐버스의 운행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노선 개편으로, 땡큐버스는 기존 13개 노선 100대에서 16개 노선 117대로 확대됐다.
앞으로도 남양주시는 다산역(8호선)을 비롯한 전철역 개통 시 노선 개편을 더욱 면밀히 검토하는 등,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