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키움투자자산운용, 미국 만기채권형 ETF 출시…국내 최초

2023-10-16 14:18 | 이원우 차장 | wonwoops@mediapen.com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키움투자자산운용이 미국채권에 투자하는 만기매칭형 상장지수펀드(ETF)를 국내 최초로 선보여 눈길을 끈다. 회사 측은 오는 17일 ‘히어로즈 25-09 미국채권(AA-이상)액티브’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6일 밝혔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이 미국채권에 투자하는 만기매칭형 상장지수펀드(ETF)를 국내 최초로 선보여 눈길을 끈다. /사진=키움자산운용



만기가 2025년 9월 전후 도래하는 미국 국채와 공사채, 회사채, 달러표시채권(KP, Korean Paper) 등에 투자하는 이 상품은 2025년 9월 말까지 보유하면 연 5% 안팎의 만기수익률(YTM)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

국제신용등급 AA-이상, 시가총액 3억달러 이상의 우량 종목만 담으며, 국제신용등급 AA-이상 채권은 국내신용등급 기준으로 환산 시 일반적으로 AA+이상으로 분류되는 우량등급 채권이다.

만기까지 보유시 기대할 수 있는 YTM은 지난 9월 말 기준 5.35%다(기준일 예상포트폴리오 기준). 매수 이후 금리가 상승(채권가격 하락)하더라도 만기채권형 ETF의 특성상 만기까지 보유하면 당초 투자 시점에 예상한 수익률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 더 높아진 YTM으로 추가매수를 할 수도 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채권가격 상승)할 경우엔 만기 이전에 매도해 자본차익을 얻을 수 있다. 단, YTM은 확정수익률이 아니며 투자 시점별로 상이할 수 있다. YTM은 상품 상장 이후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를 통해 매일 공개된다.

환헤지를 하지 않는 환노출형이므로 미국 달러화 가치 변동을 ETF 성과에 반영한다. 원달러환율 상승(달러 강세) 시 긍정적 영향을, 하락(달러 약세) 시 부정적 영향을 받는 구조다. 투자 대상 자산이 미국채권인 만기매칭형 ETF가 국내 시장에 나오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성인 키움투자자산운용 ETF마케팅사업부장은 “미국발 금리 급등으로 글로벌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안전한 동시에 비교적 높은 이자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미국채권의 매력이 크다”며 “안정성과 수익률 예측가능성이 높다는 강점을 가진 만기채권형 ETF는 변동성 높아진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대안”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