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포기하지 않는' 배움의 꿈을 이룬 18인의 인생노트. 인생의 고초와 삶의 무게가 실린, 묵직한 신간 한 권이 세상에 나왔다.
저자 강준오 외 17인 모두 녹록치 않은 인생을 살아왔다. 각자 기업·군인·법조·정치·문화·교육·의료·복지·전문가 등의 길을 걸어왔다. 이 신간에서는 최고령 대입 검정고시 합격자부터 기업 대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의 궤적이 펼쳐진다.
6.25 전쟁 후 태어난 필자들은 나라의 빈곤함을 이겨내야 하는 주역이었고, 개인의 아픈 감정을 삭이고 극복하는 인생을 살아온 주인공들이었다.
어린 나이에 세워야 했던 집안의 경제력, 배고픔 및 수모를 겪어야 했던 고난 앞의 좌절. 필자들은 고스란히 감내하면서 역경을 헤치며 살아왔다.
특히 이 책에는 '검정고시'를 통해 역경을 극복하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며, 절망을 희망으로 바꾼 기적 같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바로 개인의 기적이고, 이들의 성취다.
[신간] '포기하지 않은 배움…꿈을 이룬 18인의 인생노트'의 표지. /사진=대원사 제공
희망이라고는 없어 보였던 이들에게 한 가닥 '가능성'이라는 기회를 준 것은 학력을 인정해 주는 '검정고시' 제도였다.
그렇게 검정고시는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어 새로운 삶으로 이끌었다. 이들은 포기하지 않는 배움의 꿈을 이룬 후, 사회에 기여하고 나누는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되었다.
역풍은 희망이다. 성장의 기회다. 당신이 절망에 잠겨 있고 암담한 현실에 부딪혀 있다면 이 책을 권한다. 기적 같은 희망과 열정이 독자들을 새로운 삶으로 이끌 것이다.
"절망은 희망의 어머니, 고통은 행복의 스승, 시련 없이 성취는 오지 않고 단련 없이 명검은 날이 서지 않는다. 꿈꾸는 자여, 어둠 속에서 멀리 반짝이는 별빛을 따라 긴 고행길 멈추지 마라. 인생 항로 파도는 높고 폭풍우 몰아쳐 배는 흔들려도, 한고비 지나면 구름 뒤 태양은 다시 뜨고, 고요한 뱃길 순항의 내일이 꼭 찾아온다. 이 글을 읽는 그대들 모두 한순간도 희망을 저버리지 않기를 바라며."
전국검정고시 대구동문회 회장을 지낸 이우현 필자의 이 글은 우리 모두에게 삶의 원리와 이유를 일깨워 준다.
< 추천의 글 >
"이 책은 비록 18인의 사연으로 엮었지만 300만 검우인 모두의 이야기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일하며 공부하며 사랑하며 살아온 이야기들이 널리 알려져 우리 사회에 용기와 희망을 주는 등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류수노 (제7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소는 비록 걸음이 느리지만 능히 천리를 간다.' 바로 검우인들을 두고 하는 말인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사정으로 배움의 때를 잠시 놓쳤지만, 끝까지 정진하고 노력하여 나름 의미 있고 멋진 성공적인 삶을 사셨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불굴의 투지로 환경을 극복하여 세상을 환하게 비추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고, 진정 용기 있는 책이라는 생각에 감히 추천합니다."
- 이재정 (민선 4기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 저자 소개 >
글 - 강준오 외 17인 (가나다 순)
강준오 / 전 KT문화재단 사업지원본부장, (사)KT동우회 편집국장
강창규 / 전 인천광역시의회 의장(제5대 2기), 현 국민의힘 부평구(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김홍렬 / 전 한국전력 및 전력그룹사 본부장(1급/처장), 현 서울특별시북부교육원 직업상담학과 교수
박해성 / 전라일보 광주·전남 취재본부장, 원바이오 경영컨설팅 대표, 경영학 박사
이영남 / 전 민주노동당 동대문(갑)위원장, 서울시 동대문구의회 7대·8대 의원
이우현 / 대한민국 청소년 지도 대상, 우리종합주방 대표
이창효 / 예비역 육군 중장, 서울시안보정책자문위원, 경영학 박사
이현수 / 대한변호사 사무직원협회장(3선), 법학 박사, 배화여자대학교 교양과 겸임교수
이호섭 / 작곡가·방송인, 한국가창학회 회장, 국문학 박사
양영심 / 전 서울중등교장
안강강 / 전 차의과대학 교수, 안강병원 원장
유동균 / 제44대 서울특별시 마포구청장
유인희 / 최고령 대검 검정고시 합격자, 요양보호사
이송이 / 고려사이버대학 사회복지학과 재학, 장애인자립센터 근무
은춘선 / 서울시청 부동산분쟁 상담위원회 위원, (주)이비앤에프 대표
정지우 / 패션디자이너, 지우컬렉션 대표, 수필가
장기양 / 서울시 시민기자, 한국우편엽서회 총무이사
황희연 /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명예교수, 제4대 LH토지주택연구원장